[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스마트공장 보급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스마트공장 도입지원사업 공고를 내고 올해 4000개 스마트공장 도입을 목표로 3428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같은 금액은 지난해 1330억원보다 2.6배 늘어난 규모다.

지원 사업별 항목은 ICT와 5G 기술을 응용해 생산과정상의 데이터를 만들고 제어하는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로봇을 활용해 위험공정을 개선하는 등의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 스마트 공장 도입시 멘토 비용을 지원하는 스마트 마이스터, 스마트화 역량강화, 정부 지원없이 스마트 공장을 도입한 기업의 스마트화 수준을 인증해 공공구매시 가점을 부여하는 스마트화 수준확인 사업 분야 등이다.

중기부는 우선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를 촉진하기 위해 신규구축의 경우 지원한도를 기존보다 2배 늘려 최고 1억원을 지원하고 고도화의 경우에도 기존 최대 1억원에서 1억5000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또한 스마트공장 도입 지원 기업 선정 기간도 기존 5주에서 2주로 단축하고 동일연도에 2회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해 기초수준에서 고도화까지 1년내에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스마트공장의 모델하우스 격인 '시범공장'도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25개를 선정해 기업당 최대 3억원을 지원하고, 이 가운데 5개 기업은 로봇시스템까지 구축하도록 해 최대 6억원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도 대폭 확대해 지난해 30억원에서 올해 90억원으로 늘려 30개 기업을 지원한다. 우선적으로는 위험공정이 많은 금속가공, 화학제품, 기계 등에서 15개 기업을 선정해 45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