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진=여용준 기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상생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LG전자를 둘러싼 갑질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11일 한 종합편성채널은 서울의 한 LG전자 서비스센터에서 대표가 수리기사들을 상대로 실적을 높이라며 막말과 폭언을 일삼는 모습을 보도했다. 이어 운영비에 직원 복지비를 가로채는가 하면 가불금에 법인카드를 악용하는 등 탈세와 착취를 일삼는 모습이 잇따라 보도됐다.

LG전자의 갑질이 도마 위에 오른 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한 LG전자 갑질 제보가 이어졌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서는 협력업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과도한 노동을 요구하는 LG전자 행태를 지적하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 청원을 게시한 작성자는 “지난해 채용사이트를 통해 LG전자 협력업체 면접을 봤다. 당시 면접관은 ‘저희 회사는 오전 9시 출근해 오후 9시까지가 기본적인 업무시간이고 보통 새벽 2시까지 일을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LG 협력사가 될수 없다. 그래서 일자리가 절실한 사람들만 채용하고 있다. 이것은 LG의 요청 사항’이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 작성자는 출근한 후 “실제 생활은 9시에 출근해 오후 9시가 퇴근시간이다. 다만 상황에 따라 오전 7시에 퇴근해 다음날 오후 1시에 출근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사장이 작업장에 CCTV를 설치하고 작업자를 감시한다. 앉아서 쉬고 있으면 사람을 보내 쉬지 마라고 경고한다. 오전과 오후에 15분가량 쉬는 시간이 있는데 카메라가 보이지 않는 곳에 쪼그려 앉아서 쉰다”고 밝혔다.

작성자는 “두달 근무하다 다리가 너무 아파서 퇴사했다. 최저임금이나 법정 근로시간을 정해도 지키지 않는 LG전자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다”며 청원 게시판을 통해 밝혔다.

앞서 10일에는 LG전자가 부품 협력업체에 대금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내용의 청원이 게시됐다. ‘친척이 근무하는 곳이 LG전자와 거래하는 기업’이라며 게시물을 올린 이 작성자는 “얼마 전 채권채무 다툼이 있었는데 채권자가 LG전자를 제3채무자로 지정해 압류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어 “법원 업무처리가 늦어져 통보가 늦어지자 법원에서 직접 압류해제 등본을 찾아서 LG전자에 제출하고 납품대금 결제를 요청했다. 그런데 LG전자는 법원으로부터 압류해제 정식통보가 오지 않으면 한푼도 줄수 없다고 해 압류된 금액 외 대금이라도 결제해달라고 했는데 사내 규정상 안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작성자는 “LG전자로부터 결제를 받아 납품업체에 결제도 해야 되고 어음도 결제해야 되는데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부도가 난다고 하소연해도 무조건 압류해제 통지서를 가져오라는 답변뿐이었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12월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와 추혜선 의원(비례대표)이 공동 주최한 ‘제3차 불공정·갑질피해 증언대회’에서는 LG전자 협력업체가 당한 갑질에 대한 증언이 나왔다.

이 업체는 LG전자 스마트폰 완제품 제조와 메인보드 수리, 폐 스마트폰 수거 등을 담당하며 15년간 거래를 이어왔다.

이 업체 대표는 2016년 3월 G4 메인보드 문제로 전원 꺼짐 현상이 발생하면서 LG전자로부터 업무공간과 인원을 늘리라는 통보를 받았다. 이에 사무실을 2배로 늘리고 인원을 3배 이상 보충했지만 2년 뒤인 지난해 5월 일방적인 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다.

또 납품단가를 일방적으로 인하해 하도급법을 위반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이 대표는 “올해 초 LG전자에서 일방적으로 폐기 메인보드 분리 및 부품 수거 단가를 기존보다 약 75% 낮게 산정해 약 1억3500만원 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이미 책정된 메인보드 교체 납품비를 고통 분담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50% 삭감해 지급하고 부품교체작업도 일방적으로 단가를 제시하고 일부만 지급했다고 전했다.

이 업체 대표는 “금전적 손실 못지 않게 LG전자의 일방적인 계약 해지 갑질로 70여명 직원이 퇴사한 데 이어 우리의 전문 기술 인력이 미국·호주로 유출돼 우리 스마트폰 기술 기반이 무너진 것이 가장 가슴 아프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례에 대해 추혜선 의원은 “갑을 관계를 상생 관계로, 원가 절감 대상이 아닌 협력 대상으로 갑질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공정경제 기틀 속에서 함께 경쟁력을 갖춰 나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