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동남아시아 기업 그랩과 카헤일링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진=현대자동차>

[이뉴스투데이 방기열 기자] 현대자동차가 대표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으로 싱가포르 공유경제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는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그랩과 최근 코나EV를 활용한 카헤일링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전했다.

동남아시아에서 전기차를 활용해 혁신적인 차량 호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이번 서비스 론칭을 위해 코나EV 20대를 그랩 측에 공급했으며, 이를 포함 그랩은 연내에 총 200대 코나EV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랩은 코나EV 20대 모두를 소속 운전자에게 대여를 완료했다. 그랩 드라이버는 그랩 측으로부터 코나EV를 대여한 뒤 현지 고객에게 카헤일링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낸다.

그랩은 일반 내연기관 차량의 하루 대여금액과 크게 차이가 없는 80 싱가포르 달러(약 6.6만원)로 책정해 초기 붐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그랩 드라이버들의 일일 평균 운행거리가 200~300km에 이르기 때문에 1회 충전으로 4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코나EV가 서비스 제공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알려졌다.

또한 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3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충전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전기차를 활용한 카헤일링 서비스의 안착을 위해 싱가포르 굴지의 전력 공급업체인 싱가포르 파워(Singapore Power) 그룹도 협력에 나선다.

싱가포르 파워(Singapore Power)는 그랩 드라이버들이 전기차 충전소에서 30% 저렴하게 차량을 충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코나EV를 활용한 카헤일링 서비스 론칭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현대차의 친환경차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랩과 같은 현지 유력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앞세워 자동차 신흥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동남아시아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인도 카셰어링 업체 레브(Revv),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미고(Migo) 등 글로벌 차량공유 기업들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등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공급 업체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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