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이달 말로 다가온 한국전력공사(한전) 공과대학(Kepco TechO)의 최종 입지선정을 앞두고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현장실사와 평가 과정에서 이뤄질 프레젠테이션·질의응답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에 들어가는 등 뜨거운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한전은 오는 28일 서울 종로구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한전공대 입지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8일 광주 3곳, 전남 3곳 등 후보지 6곳을 추천받았다. 광주는 남구 대촌동 도시첨단산단, 남구 승촌동 영산강문화관 수변공원, 북구 오룡동 첨단산단 3지구 등을 후보지로 신청했다. 전남도가 신청한 후보지는 나주의 산포면 산제리 산림자원연구소, 왕곡면 덕산리 에너지밸리혁신산단, 산포면 신도리 호혜원 터다.

물밑에선 한 치의 양보 없는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광주시는 상생발전, 산학연계, 정주여건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반면 전남도는 균형발전, 집적효과, 비용절감 등의 논리로 설득한다는 전략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한전이 나주에 갔으니 한전공대는 광주에 통 크게 양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혁신도시를 활성화하려면 한전공대를 광주가 통 크게 양보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최종 부지 선정은 한전공대 부지선정 심사위원회가 결정한다. 심사위는 유출이나 로비 등을 피하기 위해 부지 심사 직전에 20명 내외로 비공개 구성할 예정이며, 수일에 걸쳐 각 지자체 추천부지 6곳을 현장실사하고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심사위는 현장실사와 평가 과정은 공정성을 위해 공개하지 않을 예정이다.

한편 한전공대 설립은 에너지 산업을 국가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된 사안이다. 한전공대는 학생 수 1000명, 교수 100명, 부지 120㎡ 규모로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