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주택시장 급등세가 꺾였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가 하락세로 돌아선 지역은 확대됐다. 국민 10명 중 4명은 향후 1년간 집값이 더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주택 구입은 2~3년 더 기다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그 정도가 지나야만 모든 거품이 빠진다는 것이다. 반면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정답이 아니라는 의견도 나온다. 시장 분위기에 따라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양자택일이 필요한 상황에서 주택 마련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확실한 전략이 요구된다.

11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달 둘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0.08% 하락했다. 9주 연속 약세다. 

지난주 서울 25개 구 중 매매가 약세를 기록한 곳은 6곳이었지만 이번 주에는 11곳이 하락했다. 한 주 사이 2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정부 규제 부담으로 수도권 매물은 전반적으로 늘었지만 거래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정부의 3기 신도시 후보지 발표 이후 저가 매물을 기다렸던 수요층도 관망으로 돌아섰다. 보유세 부담도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다주택자의 처분 매물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자치구별로는 송파(-0.40%), 양천(-0.13%), 강동(-0.11%), 강남(-0.08%), 성북(-0.08%), 노원(-0.04%) 순으로 떨어졌다. 특히 송파를 중심으로 매물이 쌓이며 거래절벽 우려감이 커졌다. 잠실동 트리지움과 엘스, 주공5단지가 1500만~5000만원가량 떨어졌다. 

전세의 경우 강동(-0.39%), 성북(-0.22%), 송파(-0.19%), 금천(-0.18%), 동작(-0.16%), 서대문(-0.16%) 순으로 하락 폭이 컸다. 전세 역시 매물이 늘었지만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지 않는 모습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민 10명 중 4명은 향후 1년간 집값이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 갤럽이 실시한 설문결과, '향후 1년간 집값이 지금보다 어떠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39%가 '내릴 것'이라고 답했고 오를 것이란 응답은 28%로 집계됐다. '변화 없을 것'이란 대답은 23%, '모름'이나 '응답거절'은 10%였다. 

서울시민의 집값 하향 기대감은 더 높았다. 45%가 '내릴 것', 26%가 '오를 것', 25%가 '변화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부동산 카페 회원 A씨는 “지금은 사면 안 된다. 팔지도 못하고 빚만 늘어날 수 있다”면서 “여유를 갖고 지켜보면 2~3년 안에 집값은 폭락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집값이 내려가기를 무작정 기다리면 곤란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필요하면 집을 살 수 있을 때 장만하는 게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들은 가격 기준을 정해놓고 급매물이 나오면 낚아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부 비규제 지역의 풍선효과와 ‘똘똘한 한 채’로 쏠리는 수요 심리 때문에 신축, 랜드마크, 직주근접 아파트로 주택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정부의 강한 규제로 수요가 잠시 주춤했을 뿐이라서 특정 지역은 어느 정도 가격 방어를 한다는 것이다.

부동산 시장을 놓고 상반된 주장이 엇갈리면서 주택 마련이 시급한 무주택자들은 발만 동동 구르는 형국이다. 

현재까지 주택을 가장 싸게 사는 방법은 신규 청약이다. 최근 분양된 아파트 단지보다 분양가가 많이 높아질 수 없고 시세보다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무주택자는 변경된 청약제도를 활용하면 좋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11일부터 분양 가구의 75%를 무주택자에게 우선 배정하고, 나머지 25%는 무주택자와 1주택자에 추첨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공공주택을 노리는 방법도 있다. 제2차 장기주거종합계획을 보면 올해 약 2만9000가구의 공공분양 물량이 쏟아질 예정이다. 공공임대도 13만가구가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시세보다 저렴한 공공분양주택을 연평균 3만가구로 확대하고, 다자녀 가구 등 수요를 고려해 전용 60~85㎡ 공급도 재개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