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조성 예정 입지 주민인 김경배(왼쪽 네 번째) 씨는 제2공항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며 현재 20일째 단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의 범위와 방법론 등 결과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견해를 7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28일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로 인해 주민과 시민단체가 반발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타당성 재조사 결과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타당성 재조사 연구용역기관인 아주대 산학협력단이 지난해 약 6개월간 기존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자세히 검토했지만,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에 대해 국토부는 서귀포시 성산읍을 최적 후보지로 선정한 것은 타당했으며 사전타당성 조사 과업지시서 위반, 항공수요 추정 타당성, 제주공항 확충 대안, 신도·정석비행장 등 타 후보지 평가, 성산 기상과 공역 등의 검토위원회 쟁점도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회 운영에 대해 국토부는 "검토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연구용역기관이 객관적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하는 것으로 9차례에 걸쳐 제기된 쟁점과 문제에 대해 충분한 검토와 토론이 있었다"며 문제가 없다는 태도를 고수했다.

국토부는 예정지와 관련한 지역주민 우려 사항과 상생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오는 22일에는 정부 세종청사에서 기본계획 착수보고회를 열 계획이다.

한편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강행한 정부를 규탄하며 “국토부는 이미 신뢰를 상실했다. 더는 제2공항 갈등을 해결할 자격이 없다”고 청와대가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