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경남 고성군 이케이중공업에서 열린 부산·경남지역 조선업 현장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금융위원회>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금융위원회가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 경영평가 때 조선업과 자동차 업종에 대한 자금공급 실적을 평가 항목에 넣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0일 경남 고성군 이케이중공업을 찾아 중소 조선사 및 기자재업체 대표들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최 위원장은 "국책은행 경영평가체계를 시시각각 변하는 국내경기와 산업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편해 정책금융기관이 조선산업 활력 제고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내년부터 경기상황과 산업전망을 고려해 집중지원이 필요한 주력산업을 선정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국책은행의 자금공급실적을 경영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현재 기타공공기관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들은 금융위 경영평가를 받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임직원 성과급이 결정된다. 국책은행 임직원들이 주력산업에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내년도 자금공급실적 평가대상 주력산업에 자동차와 조선업을 선정하고, 국책은행의 신규 자금공급과 대출 만기연장 실적을 평가하기로 했다.

자금공급 목표는 과거 3년 연평균 신규공급과 만기연장 실적을 바탕으로 업황과 매출전망 등을 고려해 설정하게 된다. 단, 신규공급은 예년 평균보다 확대하기로 했다.

또 적극적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은행 내규에 여신담당자 면책제도를 반영하고 주력산업 지원과정에서 발생한 손실 등은 경영평가 손익산출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수요자 맞춤형 금융프로그램 개발 등 질적 요소도 평가하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주력산업 업황둔화 및 침체기에는 정책금융의 경기 대응적 자금공급을 통해 산업의 하방 위험을 완화해야 한다"며 "정책금융이 주력산업 지원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