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볕 부동산 규제 속 ‘풍선효과’ 누리는 단지는?
상태바
불볕 부동산 규제 속 ‘풍선효과’ 누리는 단지는?
계속된 규제 발표에 ‘규제 청정지역’ 내 분양 단지 관심 높아
  • 유준상 기자
  • 승인 2018.12.0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투시도. <자료제공=대우건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부동산 규제 대책을 피한 지역들에 뜨거운 관심이 쏟아지며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 최근 지난 11월 16일까지 1년 반 동안 15번의 크고 작은 부동산 대책이 발표됐다. 그중 강도 짙은 규제는 대략 지난해 발표된 6‧19대책, 8‧2대책 그리고 올해 발표된 9‧13대책, 9‧21대책 정도로 손꼽을 수 있다. 이들 대책은 서울 아파트 시장을 중심으로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진압하기 위해 규제지역 확대, 전매제한기간 강화, 대출 규제 강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부활, 청약요건 강화, 종부세와 양도세 세금 인상 등 전 분야에 걸쳐 강도 높은 규제를 고루 적용했다.

정부의 숨 막히게 옥죄는 부동산 규제에 많은 수요자가 상대적으로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비규제지역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비규제지역 내 분양 단지의 경우,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또는 1년 뒤에 분양권을 사고팔 수 있는 매리트가 있다. 또 LTV(주택담보대출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도 규제지역보다 높아 대출이 용이하며 각종 세금으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있어 투자자뿐만 아니라 실수요자에게도 선호가 높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규제 발표는 투자수요를 억제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비규제지역 단지에 수요자들이 몰릴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연이은 규제 발표로 건설사들의 아파트 공급도 위축될 여지가 있는 만큼 내 집 마련을 계획 중인 수요자라면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비규제지역 내 새 아파트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비규제지역 내 분양 단지는 우수한 청약성적을 내며 선전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6‧19 대책 비조정대상 지역인 강원 원주기업도시 일대에 분양한 ‘원주 롯데캐슬 골드파크’는 평균 6.7대 1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 1순위 마감했다. 또한 지난 10월 인천 서구 가정동에서 분양한 ‘루원시티 sk리더스뷰’에는 총 3만5443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24.48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지난 9‧13대책 미적용단지로 반사이익 효과를 톡톡히 봤다. 

프리미엄에서도 강세를 보인다. 지난해 8‧2 부동산 대책 발표 후 비규제지역 새 아파트였던 ‘의왕 포일 센트럴 푸르지오’ 전용면적 84㎡(27층 기준)는 2016년 11월 분양가가 5억6230만 원이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지난 9월 6억6580만원으로 1억원 이상의 웃돈이 붙어 분양권이 거래됐다.

이렇듯 규제 청정지역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인기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비규제지역에 들어서 풍선효과를 누릴 단지가 속속 등장해 눈길을 끈다. 

디에이치씨개발㈜은 내년 1월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산44-1(온의도시개발사업지구) 일대에 들어서는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2층, 14개 동, 전용면적 59~124㎡ 총 1556가구 규모다. 단지는 기존 선보인 ‘춘천 센트럴타워 푸르지오’에 이은 두번째 푸르지오 단지로, 향후 이 일대는 대규모 브랜드타운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단지가 조성되는 온의지구는 신흥주거지로 인기가 높으며 생활 인프라가 풍부한 장점이 있다. 경춘선 남춘천역이 도보권에 위치하고 춘천고속버스터미널이 인접해 서울 주요 도심 및 광역 이동이 수월하다. 주변으로 이마트와 롯데마트, 춘천남부시장, 강원도청, 춘천시청 등이 있어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반도건설은 이달 광주시 남구 월산동 363-1 일원에 광주 남구 반도유보라’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7층, 11개 동, 전용면적 35~84㎡ 총 88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전용면적 59~84㎡ 623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단지 바로 앞에 광주 1호선 돌고개역이 위치해 있으며, 광주선 광주역, 광주종합버스터미널도 가까워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상무대로가 인접해 있고, 호남고속도로(서광주IC)와 제2순환로(각화IC)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전남 최대규모의 재래시장인 양동시장이 인접해 있고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백화점 등의 대형 쇼핑시설도 가깝다.

같은달 포스코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224 일대에 들어서는 ‘더샵 파크에비뉴’를 공급할 계획이다. 지하 2층~지상 26층, 5개 동, 전용면적 39~97㎡ 총 420가구 규모다. 단지는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과 경전철 의정부시청역, 흥선역과도 인접해 있어 대중교통이 편리하다. 또한 바로 앞으로는 북한산 국립공원과 직동공원이 있어 쾌적한 주거여건을 갖췄다.

동원개발은 인천 영종국제도시 A31블록에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3층, 6개동, 전용면적 74~84㎡ 총 420가구다. 단지 주변으로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를 비롯해 미단시티, 한상드림아일랜드 등 개발 호재가 풍부하다. 단지 인근으로는 송산과 대규모 해양공원인 씨사이드파크가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한다. 도보 거리에 영종초가 위치하고 생활권 내에 하늘고, 인천과학고, 인천국제고, 영종물류고 등 명문 학교가 자리하고 있다. 그밖에 마트, 병원, 학원 등이 밀집한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있는 것도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