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현 SK건설 신임 최고경영자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SK그룹이 안재현 SK건설 글로벌비즈대표(COO, 사장)를 SK건설 신임 CEO(최고경영자)로 선임했다.

SK그룹은 6일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고 안재현 사장의 CEO 선임 등을 포함한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조기행 SK건설 부회장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다.

1966년생으로 올해 52세인 안 사장은 연세대 응용통계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대 경영대학원 와튼스쿨에서 MBA를 마쳤다. 1987년 대우를 거쳐 2002년 SK로 옮긴 뒤 SK 구조조정추진본부, SK D&D 대표, SK건설 글로벌마케팅부문장, SK건설 Industry Service부문장, SK가스 경영지원부문장 등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안 사장은 SK그룹 내에서 '해외통'으로 꼽힌다. 지난해 말 글로벌 사업부문 대표에 오른 그는 SK건설의 해외개발 사업 확대 등을 통한 포트폴리오 혁신 강화 임무를 맡아왔다. 

SK건설 관계자는 "이번 SK그룹의 인사 키워드는 세대교체와 성과주의로 볼 수 있다. 안 사장은 해외사업에서 성과가 많고 젊다는 점에서 이번 그룹 인사 키워드와 맞아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8년 동안 SK건설 지휘봉 잡으면서 '대형 건설사 최장수 CEO'으로 불렸던 조기행 부회장은 용퇴를 결정했다. SK건설 관계자는 "조 부회장이 후배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경영에서 물러나는 것으로 안다. 조 부회장의 향후 거취는 SK건설 내부 인사가 나와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조 부회장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1년 선경직물(현 SK네트웍스)에 입사해 SK구조조정추진본부 재무팀장, SK그룹 투자회사관리실 재무개선 담당 등을 역임했다. 이후 SK에너지, SK네트웍스, SK텔레콤 등을 거쳐 2012년 SK건설 대표에 올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