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SK이노베이션이 딥체인지 완성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젊고 패기 있는 33명의 임원을 신규로 선임했다.

SK이노베이션은 자사 및 자회사인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의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인사에서 SK종합화학 신임 최고경영자(CEO)에 나경수 SK이노베이션 전략본부장이,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신임 CEO에는 서석원 SK이노베이션최적화본부장이 각각 선임됐다.

나 신임 사장과 서 신임 사장은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경영인으로 각 사의 글로벌 사업확장과 기업가치 제고의 적임자로 평가 받는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이번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은 향후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내외부의 핵심 인재 등용과 전진배치를 통해 과감한 혁신을 도모하는데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특히 배터리 사업과 소재사업 등의 신규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조직을 크게 강화했다. SK에너지와 SK종합화학은 사업모델(BM)혁신을 위한 기존 전략본부를 BM혁신본부로 각각 명칭을 바꾸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서 사회적 가치 추진단을 신설했다.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해 성장저해 요인을 없애기 위한 비즈 환경 그룹도 SK이노베이션 CEO직속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부터 일부 부서 대상으로 시범 운영해 온 '임원 중심의 애자일(Agile) 조직'을 2019년부터 전사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애자일 조직은 기존 직급과 직책 중심의 조직 방식을 탈피해 프로젝트 단위로 운영되는 것이 골자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하고, 실행력을 대폭 높여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집단지성을 활용해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위원장인 SK이노베이션 CEO와 자회사 CEO 및 사업대표(배터리 및 E&P)들과 같이 하는 전략위원회도 구성키로 했다.

전략위원회 산하에는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HR위원회, Comm.위원회, Global성장위원회, DBL위원회, SHE위원회, 옵티마이제이션(Optimization)위원회 등 6개의 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각 위원회의에는 SK이노베이션 CEO 및 각 자회사의 CEO들이 위원장으로 참여하고, 관련 임원들이 멤버로 구성된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기업환경의 불확실성을 이기는 방법은 철저한 준비 외에도 그 불확실성을 타고 넘을 수 있는 패기와 강한 실행력"이라며 "이번 인사 및 조직개편을 통해 과감한 성장전략을 통해 딥체인지를 완성하고 기업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 승진 (2명)
강상훈  Battery사업기획본부장
임민철  기업문화본부장

□ 신규 선임 (19명)
고홍재  Battery헝가리공장장
김범우  감사실장
김용직  Battery최적화실장
김우형  Investment Group임원
김일수  R&D추진혁신실장
김창욱  Battery마케팅실장
김철중  O&A실장
김태진  기반기술연구소장
목영삼  E Mobility Group임원
박두윤  중국사업담당
박현철  Biz.환경Group임원
선희영  Battery선행연구실장
윤형조  Battery사업지원실장
이동훈 이사회사무국장
이존하  Cell개발실장
정인보  SV추진단장
조대희  E mobility Group임원
지승영  HR전략실장
최영호  LiBS사업부장

◆SK에너지

□ 승진 (2명)
김종화  Engineering본부장
오종훈  BM혁신본부장

□ 신규 선임 (4명)
박성길  원유·제품운영실장
박재홍  동력공장장
옥진규  기계·장치·검사실장
이영철  남부사업부장

◆SK종합화학

□ 사장 승진 (1명)
나경수

□ 승진 (1명)
강동훈  BM혁신본부장

□ 신규 선임 (5명)
권오성  중국경영지원실장
김경오  Polymer공장장
김종현  SKGC America대표
최안섭  최적운영실장
최우진  Olefin공장장

◆SK루브리컨츠

□ 신규 선임 (3명)
김명철  기유최적화실장
박지원  윤활유Global사업부장
임재욱  경영전략실장

◆SK인천석유화학

□ 신규 선임 (2명)
이효진  SHE·Tech실장
정준영  생산관리실장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