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인터넷신문위원회는 15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선정성, 자율규제의 길을 묻다'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조병석 기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인터넷언론의 선정성과 관련해 등급을 통한 자율규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터넷신문위원회가 15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선정성, 자율규제의 길을 묻다’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인터넷언론의 선정성 이슈를 우려하며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방재홍 인터넷신문위원회 위원장이 '선정성, 자율규제의 길을 묻다' 토론회에 앞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조병석 기자>

방재홍 인터넷신문위원회 위원장은 “법적인 규제와 맞물리는 음란성 판단 기준과 달리 선정성의 잣대는 다분히 주관적일 수 있고 매체 입장에서는 독자 관심과 시선을 끌어모으기 위해 선정성에 항상 노출돼있다”며 “인터넷 신문의 선정성에 대한 현안을 전반적으로 짚어보고 자율규제를 기반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인터넷언론의 선정성에 대한 자율규제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 김병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인터넷언론의 선정성 자율규제에 대해 카피와 이미지, 사운드 등으로 나눠 분류한 다음 상·중·하로 등급을 나눠 규제할 것을 제안했다. 과도한 성적 묘사에 대해 기준을 나눠 규제할 경우 더 합리적인 규제가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김 교수는 “(인터넷언론이) 트래픽 상승을 위한 자극적인 콘텐츠와 선정적 이미지를 추가해 독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시장지향적 저널리즘의 현실”이라며 “편집국의 게이트키핑이 부재하고 기자 스스로 제목을 달고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도 문제”라고 언급했다.

김 교수는 이어 “인터넷언론의 선정적인 광고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인터넷언론은 성인과 청소년 누구나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상황에서 선정적 광고의 지속적인 노출은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성인식을 갖게 할 수 있다”며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클릭을 유도하는 선정적인 광고로 자칫 산업 전체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개선방안으로 △선정성 등급표를 반영한 자율심의 활동 △유해한 광고를 거르는 자동차단 기술 개발 △클린 광고 집행에 대한 업계 의식 향상 캠페인 △클린 사이트에 대한 인증작업과 인센티브 제공 △유해 광고에 대한 업계의 사전·사후 모니터링 △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광고주에게 제공 △단기적 관점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해결방안에 접근하는 것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문철수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학부 교수(왼쪽)와 ‘인터넷언론의 선정성에 대한 자율규제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는 김병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사진=조병석 기자>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문철수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심재웅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이승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청소년보호팀장, 이승선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조용만 비즈니스워치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맨 오른쪽)이 주제발표에 이어 열린 패널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병석 기자>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광고가 단기간에는 언론사에 이익을 줄 수 있겠지만 결국 소비자들이 언론을 신뢰하지 않고 혐오하게 되고 등을 돌려 다른 대안을 찾아 떠나게 될 것”이라며 “자율규제가 잘 정착·작동되고 인터넷 언론이 우리 사회의 성평등과 다양성 등 공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앞으로 인신위가 좋은 가교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심재웅 교수는 “인터넷언론의 선정성 문제는 90년대 중반부터 이어져왔다. 업계의 자율규제가 이뤄지고 있지만 그 효과는 사실상 무의하며 인터넷 신문은 선정성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언론의 선정성 문제는 자율규제를 통해 업계 스스로 개선해가는 것이 옳다. 미디어 생태계에서 신문 생존을 위해 품위를 지키고 고급 콘텐츠를 지향하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승만 팀장은 “여성가족부에서 통보한 인터넷신문 실태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인신위와 이를 공유해 인터넷신문 자율규제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인터넷신문 광고와 선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법·제도·기술적 방안을 마련하고 인신위와 굳건한 협업 관계를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패널로 참석한 심재웅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병석 기자>

이승선 교수는 “인터넷신문의 자율규제가 더욱 강화돼야 부실하고 선정적인 정보 노출로 인한 인터넷언론의 법적 책임추궁을 피할 수 있다. 규범적으로 인터넷신문에게 요구되는 양질의 보도, 광고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율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법적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인터넷신문은 보도, 광고의 선정성, 자극성을 자율적으로 강력하게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용만 대표는 “선정성 개선을 위해 경영자와 기자는 기존의 자율규약 등 일정한 성과를 높이기 위한 실천방안을 실행해야 하고 포털 제휴평가위원회를 통한 규제가 이뤄져야 한다”며 “선정성 이슈를 방치하면 인터넷의 바다에서 언론이 신뢰를 잃고 집단 표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