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4차 산업혁명 대응 인재 9만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안건들을 의결했다. 

먼저 기업현장에서 부족한 4차 산업혁명 대응인재 확보를 위해 2022년까지 총 5만6000명을 대상으로 청년인재에 대한 실무·고급교육과 재직자 전환 교육 등을 지원한다. 

특히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빅데이터, 정보보호 등 실무 인재와 산업계 리더 및 글로벌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고급 인재, 혁신성장 전문 인재 등을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4차 산업혁명 분야에 대학(원)생, 여성, 고경력, 해외 인재의 역량을 제고하고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2022년까지 총 3만9000명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현장기반 지원을 강화한다. 

이공계에서는 총 2만1500명을 양성할 수 있도록 대학 소프트웨어(SW) 기초·융합교육을 강화하고 신산업 분야 교육과정·방법 등을 혁신할 계획이다.

특히 미취업자 1만800명을 대상으로 기업 수요를 반영한 직무훈련을 지원하고 취업까지 연계해 미취업 학생의 이공계 유입을 촉진시킬 방침이다.

이밖에 미래인재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이공계 대학의 연구·교육 혁신을 가속화한다. 또 인재성장 지원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부처별 과학기술·ICT 인재성장 사업이 활성화되고 성과가 제고될 수 있도록 범부처 차원의 관리·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 같은 계획을 통해 2022년까지 4차 산업혁명 대응 인재 9만명을 양성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일자리 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 1월 4차 산업혁명 인재성장 지원사업을 분석하고 매 분기 세부 추진과제별 추진실적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 관계부처별로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지난 7월 26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수립한 ‘국가 R&D 혁신방안’의 구체적 실행방안과 38개 세부추진과제도 마련했다. 

먼저 정부는 연구자 중심의 창의·도전적인 R&D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혁신주체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대학과 공공연, 기업, 지자체별로 추진한다. 또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국민 생활과 직결된 R&D를 강화하고 국민 참여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예산수반 과제는 ‘2020년 정부R&D 예산 배분·조정(안)’에 우선 반영하고 입법 과제는 내년 안에 조치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 R&D 혁신방안과 국가 치매연구개발 중장기 전략,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의 운영방향 등이 논의됐다. 

정부는 치매에 대한 근본적인 진단과 치료를 위해 △R&D △추진체계 및 인프라 △기술 사업화에 대한 3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무증상 단계에서 조기진단 및 치료 기술개발을 강화하고 다양한 치매 발병원인에 대한 탐색연구와 인공지능 등 ICT 및 로봇 기반의 돌봄·재활 기술 개발 등을 확대한다.

과기정통부와 보건복지부 공동으로 치매극복 대형사업을 기획하고 권역별 치매연구개발센터 지정 및 치매연구개발통합DB 구축 등을 통해 연구성과·정보 공유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또 규제기관이 R&D 단계부터 참여해 기업들이 신속하게 인허가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치매 안심센터 및 보건소 등 공공분야에서 우수 신제품에 대한 테스트 베드 제공 및 우선 구매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치매발병을 평균 5년간 늦추고 환자증가 속도를 50%까지 줄여나갈 목표를 세웠습니다.

한편 정부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 대해 ‘과학기술 기반의 국정운영’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국가기술혁신체계 고도화 △혁신주도 경제성장 △국민 삶의 질 향상 △포용적 사회 구현 △글로벌 리더국가 도약이라는 5대 목표와 관련된 범부처 협력과제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또 앞으로 매달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외에 기획재정부와 교육부, 과기정통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복지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국조실장, 과학기술보좌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