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미국이 다음 달 초 국내 시중 은행 한곳에 '세컨더리 보이콧'을 행사할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은행가가 공포에 떨고 있다. 이에 정부는 긴급 진화에 나섰다.

31일 관련업계 따르면 전날부터 증권가를 중심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라시(증권가 정보지)가 유포되고 은행주들이 일제히 하락하면서 금융당국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지라시에는 미국 재무부가 다음 달 6일 중간 선거 직전에 국내 시중 은행 한 곳을 상대로 '세컨더리 보이콧'을 준비중이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을 미리 파악한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을 매도하고 있어 국내 증시가 폭락하고 있다는 얘기다.

금융당국은 이와 관련해 "(미국의) 제재가 실행되려면 국내 은행에 대한 사실 조사와 소명 등의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계좌를 특정할 수 있는 수준이 돼야 하는데 아직 그런 절차는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이에 국내 은행주도 일제히 하락했다. KB금융은 2850원(5.52%) 하락한 4만8750원에 마감했으며. 하나금융지주(-4.81%), 신한지주(-4.40%), 우리은행(-4.35%), 기업은행(-3.36%) 등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미국의 대북제재 수단 가운데 하나인 '세컨더리 보이콧'은 북한 등 지정된 국가와 거래 관계가 있는 제3국의 기업과 은행, 정부(지방자치단체 포함) 등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 미국 내 경제 전문가들은 미국 재무부가 최근 한국 은행들과 컨퍼런스콜을 가진 것은 한국 은행들이 대북제재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완전한 비핵화 이전 어떤 경제적 교섭도 용인하지 않겠다는 미국정부 방침과는 달리 남북 철도연결, 남북항로 개설, 산림협력 등 제재의 빈틈을 노린 무리한 경협을 추진해온 대북정책이 문제가 된 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지난 9월 '남북 평양 선언' 직후, 미국 재무부는 한국 은행 7곳과 전화 회의를 열고 대북 제재 준수를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윌리엄 브라운 조지타운대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한) 워싱턴 조야 내 우려가 반영된 움직임"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