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경기 하방압력 요인이 좀 커보이며, 실물경기 등 감안해 금리결정을 하겠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국감에서 "(통화정책에서) 경기와 물가, 즉 거시지표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를 말했다"며 "현재 하방압력이 좀 커보이며, 그런 것을 전부 같이 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이 "부동산은 거래절벽 단계이고 가계부채도 대출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거시지표는 나빠지는데 금융안정을 이유로 금리를 올리는 명분이 있냐"고 묻자 이 총재는 이와같이 답했다.

이 총재는 또 "금리인상은 실물경기 등을 다 감안해서 결정해야 하는 것이고, (금리인상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용에 부정적 영향 등) 우려에는 늘 유념하고 정부 당국과 함께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보는 데 한계기업과 고용 영향 등을 어떻게 감안하고 있냐"고 물은 데 대한 답변이다.

그는 "금리를 올리면 어려운 한계기업과 고용에 영향을 주는 게 사실이지만 금리정책을 할 때 모든 부문을 따로따로 보고 대책을 마련할 순 없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