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LG전자가 3분기 생활가전과 B2B 사업의 호실적으로 역대 3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LG전자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4270억원, 영업이익 748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45.1% 증가했다. 이는 역대 3분기 실적 가운데 매출액은 최대 수준이며 영업이익은 2009년 이후 최대다.

3분기까지 연간 누적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5조5694억 원, 영업이익 2조627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 25.0% 늘었다. 특히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매출액은 역대 최대다.

사업부문별로 봤을 때 H&A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8521억원, 영업이익 4097억 원을 기록했다.  

중동아프리카, 중남미 등 성장시장의 환율 약세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의 판매 호조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다. 이는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많은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고부가 제품의 비중 확대와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

4분기 이후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하나 건조기, 스타일러 등 신성장 제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 시장은 환율 및 무역분쟁의 영향으로 시장변동성이 지속될 전망이다. 

중장기 관점에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마케팅 투자를 집행하고 성수기를 맞는 북미, 인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 확대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TV를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7111억원, 영업이익 325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매출 감소와 신흥국 환율 약세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줄었으나 OLED TV 등 프리미엄 중심의 판매가 이어지며 영업이익률은 높은 수준인 8.8%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 있었던 대형 스포츠 이벤트는 3분기 수요 일부를 상반기로 이동시켰고 중남미 지역의 경기침체가 더해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프리미엄 TV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AI)을 탑재한 OLED TV 등 프리미엄 전략 모델을 출시해 4분기 성수기 수요에 적극 대응해 매출을 확대하고 이를 토대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LG V40 씽큐. <사진=LG전자>

MC사업본부는 이전과 비슷한 수준의 적자를 이어갔다. 매출액 2조410억원, 영업손실 1463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지만 G7 등 LG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Q7, Q8 등 중가형 모델의 판매도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 LG전자는 철저하게 수익성 중심으로 판매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LG전자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이 점진적인 성과를 거두며 제품 포트폴리오는 효율적으로 바뀌고 원가구조가 개선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는 물론 전분기 대비로도 적자폭이 개선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성수기에 진입하는 스마트폰 시장은 판매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V40씽큐를 비롯해 매스 프리미엄 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신제품을 출시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자동차 전장부품을 담당하는 V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1760억원, 영업손실 429억원을 기록했다. 자동차 부품 매출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력 사업인 인포테인먼트의 신규 프로젝트 양산이 시작됐고 8월 초 인수한 ZKW의 실적이 이번 3분기부터 연결실적에 반영되면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2% 늘었다.

다만 원자재와 부품의 가격이 오른 것은 부담으로 작용했다. 또 거래선 확장에 따라 관련 수주가 늘었고 이에 따라 투자비의 상승이 있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지속될 전망이다. VC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신규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공급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 상반기 말 기준 34조 원의 수주잔고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또 ZKW의 인수는 사업 포트폴리오가 확장되는 것은 물론 거래선이 보다 확대된다는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디지털 사이니지와 태양광 모듈을 판매하는 B2B사업본부는 매출액 5767억원, 영업이익 351억원을 기록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판매는 늘고 있으나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감소해 본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영업이익은 태양광 모듈의 원가구조 개선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세이프가드, 주요 시장의 판매 가격 하락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태양광 모듈 시장은 주요 국가의 에너지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가격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B2B사업본부는 올레드 패널을 적용한 디지털 사이니지로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태양광 모듈 사업은 시장과 거래선의 다변화를 통해 매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