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신승엽 기자] 한국과 이탈리아 소상공인협동조합이 상호협력을 위해 만났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에서 볼로냐에서 ‘한-이 협동조합 컨퍼런스’를 실시했다. 소상공인협동조합은 도소매, 서비스업 등 주요업종 소상공인이 대기업·대자본에 대항하기 위해 설립한 법인이다.

이탈리아는 150년 이상의 협동조합 역사를 지닌 유럽의 대표적인 국가다. 양국 협동조합 및 기업 관계자들은 이날 발전방향과 상호협력을 논의했다. 

협동조합 컨퍼런스는 베라 자마니 볼로냐대학교 교수의 특강부터 펼쳐졌다. 이후 참석자들은 최근 대기업 골목상권 잠식, 세계화, 정보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국의 소상공인들이 이탈리아 협동조합의 역사와 위기극복사례를 벤치마킹해 극복 방안을 모색했다.

교류간담회는 이탈리아 협동조합연맹 ‘레가코프 볼로냐 지부’에서 진행됐다. 양국 협동조합은 이탈리아의 규모화 사례와 비즈니스모델, 활성화 노하우 등을 공유했다. 이탈리아 협동조합은 한국 소상공인에게 적합한 협동조합 사업모델 개발과 교육·컨설팅 인프라 구축 등 협조를 강화한다.

중기부는 올해부터 소상공인협동조합에 적합한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전국 6곳에 협업아카데미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협업아카데미는 소상공인협동조합의 설립‧경영‧퇴로에 필요한 교육‧컨설팅, 정보교류 네트워킹, 협업인큐베이팅 등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협업아카데미 운영 및 교재개발 과정에서 이탈리아 등 유럽의 선진화된 협동조합 모델과 노하우를 적용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그동안 유럽협동조합과 교류 부족, 언어‧문화적 차이로 인해 유럽의 선진 협동조합 모델들을 습득할 기회가 없어 아쉬웠다”며  “앞으로는 유럽 협동조합 관계자를 초청해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한국의 협동조합 성공사례도 교환하는 등 교류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