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앞바다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 관함식에 참석해 '좌승함(座乘艦)'인 상륙함 '일출봉함' 함상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제주 해군기지에서 열린 2018 제주 관함식에 참석해 "해군기지를 전쟁의 거점이 아니라 평화의 거점으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관함식 연설에서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며 도민이 겪게된 아픔을 깊이 위로하고,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국제관함식이 지역 주민과 해군이 상생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부 강정주민과 시민단체가 결성한 '국제관함식 반대와 평화의 섬 제주 지키기 공동행동'의 관함식 참석 반대 시위를 무릅쓰고 연설 자리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오늘 국제관함식에 함께한 이유는 바다가 미래를 향한 우리의 희망이고 함께 지키고 보존해야 할 터전이기 때문"이라며 "이 관함식은 세계해군의 발전과 위용을 만방에 떨치고 서로의 우정을 나누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남북 사이에 흐르는 평화 기류로 군사적 대결 종결 선언을 언급하며 평화로 가는 길엔 강한 국방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번영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강한 국방력이고, 그 중에서 해군력은 개방·통상 국가의 국력을 상징한다"며 "한국 해군이 한반도의 평화를 넘어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해군 기지가 세워지면서 피해를 입은 제주도민과 강정주민에 대한 위로의 말도 잊지 않았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제주는 이념 갈등으로 오랜 시간 큰 고통을 겪었지만 강인한 정신으로 원한을 화해로 승화시켰다"며 "이곳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서 도민이 겪게 된 아픔을 깊이 위로하고, 강정마을 주민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