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가 자사 온라인영상서비스(OTT) 뷰잉(Viewing)을 통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한다. 뷰잉 '수어영상도서관' 메인 화면 옆에서 모델이 수어(手語)로 '기쁘다'를 표현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CJ헬로 온라인영상서비스(OTT) 뷰잉(Viewing)이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관’ 서비스를 선보인다.

CJ헬로는 4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국립서울농학교에서 국립장애인도서관, 한국농아인협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청각장애인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을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CJ헬로는 수어영상도서 서비스를 담은 뷰잉 100여 대를 청각장애아동·청소년 가정에 기탁했다.

CJ헬로는 지난 6개월 간의 공동프로젝트를 통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했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은 2700여 편의 소장 도서 중 고화질 인기 수어영상도서 300편을 엄선했다. CJ헬로는 해당 도서를 탑재한 뷰잉을 기획 및 제작하고 수어영상 서비스를 지원한다.

한국농아인협회는 CJ헬로 뷰잉을 활용한 수어영상도서 보급과 확산에 주력한다. 향후에도 세 기관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CJ헬로는 뷰잉을 통해 청각장애인들이 겪어온 독서의 어려움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특히, 뷰잉은 다양한 영역의 수어영상콘텐츠를 확보해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게 했다.

백설공주, 손을 씻어요, 나는 커서 어떤 일을 할까 등 아동용 도서와 데미안, 시작해요 코딩, 안녕 한국사 등 청소년용 도서를 수록했다. 지진 안전 지침서, 나를 지키는 안전 수첩, 명견만리와 같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생활도서 등도 만날 수 있다. 

또 뷰잉을 켜는 즉시, 수어영상도서관 메인 화면(UI/UX)에서 도서영상과 제목을 한번에 보여줌으로써 직관적으로 도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뷰잉은 체계적 분류시스템을 갖추고 300여 권의 영상도서를 문화와 역사, 예술, 과학 등 10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제공한다.

허유심 CJ헬로 뷰잉사업담당 상무는 “뷰잉만이 가능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미디어 발전 혜택이 전해지도록 도울 수 있어 뜻 깊다”며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맞춤형 미디어 기술 개발로 소외계층의 차별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