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천지 찾은 경제인들. 오른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웅 쏘카 대표, 구광모 LG회장, 최태원 SK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답보상태에 있던 남북 경제협력이 남북정상회담으로 ‘물꼬’를 틀 전망이다. 이에 따라 경협 수혜 분야와 기업을 중심으로 정부와 경제인들의 후속 대응이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9일 백화원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에 합의 후 선언문을 낭독했다. 여기에는 철도와 도로 연결과 산림분야 협력 등 남북경협의 우선적 현안과 그에 따른 발전 분야와 세부 계획이 대거 담겼다.

남북정상은 “상호호혜와 공리공영의 바탕위에서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들을 강구해나가겠다”고 합의했다.

먼저 올해 안으로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못 박으면서 남북 간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협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동해선 철도와 경의선 고속도로 사업이 부각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국회 업무보고에서 “동해선 철도 남측 단절 구간과 경의선 고속도로 남측 구간의 연결을 위한 사업 절차를 하반기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동해선 남측 구간인 강릉~제진 104.6㎞ 구간과 경의선 고속도로 남측 구간인 문산~개성 11.8㎞ 구간이 우선 사업 대상이다. 총사업비는 동해선 철도 남측 구간은 2조3490억원, 경의선 도로 남측 구간은 5179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같은 발표에 건설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대형 건설사들은 북한 시장 선점을 위해 태스크포스(Task Force‧이하 TF)를 꾸려 구체적인 경협 참여 방안을 세우는데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물산은 전력과 토목 등 영업팀 내 상무급을 팀장으로 하는 남북경협 TF를 구성했다. GS건설도 인프라 사업 담당자 10여 명을 발탁해 경협 참여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대우건설은 전략기획본부 내 ‘북방사업지원팀’을 신설, 정부 수집에 나서고 있다.

현대건설은 별도의 TF를 구성하지 않고 있다. 현대건설은 실무부서마다 이미 대북사업 관련 경험 인력이 분포해 있어 굳이 TF 구성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부 결정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로템은 철도 분야 진출을 위해 내부적으로 다각도에서 논의 중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철도는 북한 물류 인프라 중 수송 분담률이 90%에 육박하며 남북경협 시 가장 먼저 진행될 협력사업”이라며 “철도 경협으로 연간 1조원대 수주가 이뤄질 것으로 추산되며 경협 현안을 바탕으로 세부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이동통신사들도 정상회담 결과물이 나오자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이번 회담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이동통신사를 계열사로 둔 재계 총수들이 참여하면서 정보 제공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KT는 2004년부터 북한의 삼천리종총회사와 남북 소프트웨어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해왔으며 2005년 12월 개성지사를 설치해 통신망을 연결한바 있다. KT는 이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5월 남북경협 TF를 구성해 그룹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왔다. KT 관계자는 "아직 조심스럽지만 북한에 유선 인프라가 부족한 것에 주목하고 위성을 활용해 빠른 통신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모바일에 초점을 맞추고 경헙에 나서고 있다. CR센터 산하 남북협력기획팀을 신설하고 KT를 맹추격 중이다. SK텔레콤은 남북경협 재개 이후 개성공단과 금강산 등에서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일찍이 TF팀을 발족시킨 SK텔레콤과 KT에 이어 LG유플러스도 하현회 부화장이 새로운 CEO로 취임한 7월 무렵 비상설TF팀을 발족했다. 여태껏 대북사업에 소극적인 자세와 입장을 취한만큼 새로 내닫는 행보에 유관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가장 적극적으로 남북경협 가능성을 이야기해 온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는 기존 산업정책팀 내에서 경협 관련 시장조사와 재계 정보 교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북한 경제 전문가 등 자문단 풀을 가동하면서 최근 동향과 경제개방 사례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김현수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경협 이슈에 있어서 기업들의 의견을 모으거나 때로는 정부에 제언을 할 필요도 있기 때문에 동시다발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정상회담의 경제인 동선에 양묘장 방문이 포함된 만큼 대북 제재의 영향이 덜한 북한 산림녹화 사업을 남북이 우선 추진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조림(造林) 산업체들도 이에 대비책을 세우고 있다는 전언이다. 자연과환경, 전방, 이건홀딩스, 이건산업, 한솔홈데코, 아시아종묘 등 산림 관련 회사들도 북한 산림녹화 사업에 대비해 내부적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