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총재가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회의실에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지난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금리인상에 무게를 둔 '매파' 목소리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

이일형 금통위원이 또 금리인상 의견을 낸 데 더해 금리인상 필요성을 시사한 위원이 지난 회의 때보다 늘어남에 따라 금융시장에서 연내 금리 인상 기대감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

한은이 18일 공개한 금통위 의사록(8월 31일 개최)을 보면 이일형 위원은 "관리품목을 제외한 물가지수는 이미 수개월 동안 목표치에서 등락하고 있다"며 "현재의 완화기도 하에서 금융 불균형은 계속 누적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 위원은 "추가적인 충격이 없다면 소비자물가는 점진적으로 목표치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부동산 관련 투자가 지속가능한 소득으로 연결되지 않고 결국에는 우리 경제에 부담만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금리를 1.50%에서 1.75%로 0.25%포인트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은은 지난달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1.50%로 동결했다.

의장인 이주열 총재를 제외한 나머지 6명 위원 가운데 인상 의견은 이 위원뿐이었다.그러나 나머지 5명 가운데 3명도 금리 인상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것으로 보인다.

7월 회의 때는 금리 인상(이 위원), 인상 필요 시사 2명, 중립 1명, 신중론 2명이었으나 인상 필요 시사가 3명으로 1명 더 늘어난 것이다.

A위원은 "금융 불균형 위험에 유의해 기준금리 인상을 통해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현재보다 다소 축소 조정할 필요가 상존한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다만 미중 무역갈등, 신흥국 금융 불안 등 대외 불확실성, 경제 주체 심리 위축으로 이번 달에는 금리를 동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B위원은 "통화정책 결정에 있어 금융안정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그는 "저금리 기조하에서 지난 수년간 지속된 가계부채 증가와 일부 지역 부동산 가격 상승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C위원은 "여러 가지 불규칙 요인들과 정책, 기저효과를 제거할 경우 물가상승 압력이 최근 지표 물가들이 표면적으로 시사하는 것보다 높은 수준에서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물가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목표치에 접근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금융안정을 두고도 C위원은 "가계대출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으나 불안 요인은 여전하고 상대적으로 만기가 짧은 개인사업자 대출의 증가세가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음에 유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머지 2명 위원은 물가 부진에 방점을 두며 금리 인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였다.

D위원은 "현실의 물가 흐름에선 아직 물가 상승률 확대 기조가 분명하지 못하다"며 "물가 상승률 확대 속도를 확인하며 금리 인상 시점을 선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비를 중심으로 한 내수 성장세가 완만해 기저 물가상승 압력이 높지 않고 2012년 이후 물가 상승률이 지속해서 낮아 기대 물가 상승률 자체가 떨어졌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D위원도 "금리조정이 상승 방향이어야 한다는 통화정책 방향성 판단은 아직 유효하다"며 여지를 남겼다.

E위원은 수출 증가세가 둔화할 수 있고 고용·자영업 부진 때문에 민간소비 확대도 어려울 수 있다는 데 주목하며 "점차 확대되는 거시경제의 하방 위험을 완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기준금리를 동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물가 측면에서도 "유가 상승, 최저임금 급등 등 비용 측면에서 상당한 상승 압력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여전히 1%대 중반"이라며 "내수가 확대되기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물가 상승률이 빠르게 반등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