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왼쪽에서 다섯번째)가 31일 여전사CEO 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하고있다. 이날 윤 원장은 여전사가 공정하고 투명한 금리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민석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여전사가 투명하고 공정한 금리산정체계를 구축해 서민이나 취약계층을 보듬고 생계가 어려운 자영업자에에 합리적인 수준의 대출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3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여신금융협회장, 10개 여신전문회사 CEO와 간담회를 갖고 여전사 본연 역할 확대, 내부통제·소비자보호·리스크 관리 강화 등을 주문했다.

윤 원장은 "금융사는 미중 간 무역 분쟁, 가계·자영업자 대출 문제 등 위험요인이 가득한 상황에서 소비자 보호에 소홀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면서 "은행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서민과 중소기업을 외면하고, 지나치게 높은 대출금리를 적용한다는 우려가 나오는 여전업게에 대한 시각도 곱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대한 해답으로 여전사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을 꼽았다.

윤 원장은 "여전사는 금융약자를 배려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데 존재 이유가 있다"며 "중소기업, 자영업자, 취약계층에게 합리적인 금리수준의 대출을 제공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금감원은 여전사가 적용하는 대출금리에 대해 시장원리를 존중하겠지만, 산정체계에 합리성이 결여됐는지를 감독할 방침이다.

윤 원장은 이어 '소비자보호'를 강조했다. 그는 "CEO가 먼저 나서서 영업관행이나 소비자보호 체계를 소비자 입장에서 둘러보고 불합리한 부분이 있으면 개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여전사가 직면한 유동성 리스크와 건전성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주문도 등장했다. 여전사는 자금조달 대부분을 회사채 발행 등 차입에 의존하고 있어, 시중금리가 상승하거나 신용경색이 발생하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여전사는 장단기 유동성을 점검하고 스트레스 상황을 가정한 자금 조달·운용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윤 원장은 "가계대출의 증가세는 여전사 건전성에도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며 "10월에 여전사에도 DSR제도를 시범운영하고,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는 관행이 정착될 수 있게 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잠재적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내부유보를 확대하고, 자본확충으로 손실흡수능력을 제고하는 노력도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순이익 규모는 증가하고 있지만 조달비용 상승, 경쟁 심화 등 위험요인이 확대되며 향후 영업전망이 밝지 않은 여전사의 수익 다변화 노력에 대한 당부도 등장했다.

윤 원장은 "제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금융소비자 니즈 변화에 맞춰 새로운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개발·제공해야 한다"며 "여전사만의 경쟁력 있는 사업 모델을 만들어 성장을 이뤄달라"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