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민선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한 원희룡 도지사 모습. <사진=제주도>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블록체인 특구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원 지사는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민선 7기 시도지사 간 첫 간담회에서 제주도의 블록체인 특구 지정을 공식 건의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를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하고 암호화폐에 대한 국제적 기준과 규제를 만들어 국내외 건전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업들이 도내에서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 달라”고 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이어 “정부와 함께 제주도가 국제적 수준의 기준과 규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협의체를 만들 것”을 제안했다. 

특히 “블록체인과 암호 화폐에 대한 기준을 만들고 규제를 실험하기에 제주도가 최적지”라며 “섬이라는 독립적 공간이기 때문에 기업과 기관들을 한 곳에 모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실험하기 용이하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청와대 간담회를 마치고 오후에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K-블록체인 컨퍼런스’에 참가해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제주도의 블록체인 특구 조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원 지사는 “암호화폐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는 만큼 블록체인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형 특구를 조성해 잠재력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런 맥락에서 제주도를 블록체인 특구를 만들고 암호화폐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국내외 블록체인 기업의 자유로운 기업 활동을 보장할 것”고 밝혔다.

이어 “제주 블록체인 특구는 한 번에 모든 규제를 푸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점을 명확하게 강조한다”며 “단계적·점진적으로 블록체인 기업들의 활동 영역을 넓혀가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 설명했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제주도가 우선 암호화폐와 관련이 적은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블록체인을 통해 토지대장을 관리하고 탄소 저감행동을 통해 발급받은 탄소 마일리지를 블록체인에 올리면 암호화폐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세금환급과 대중교통 이용에도 블록체인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밖에 관광과 행정, 환경 등 각 공공분야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원 지사는 이달 초 후오비 코리아가 개최한 후오비 카니발에 참석해 블록체인 특구 조성을 강조했다. 후오비 코리아는 제주도와 협력해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여기에는 우지한 비트메인 대표와 로저버 비트코인닷컴 대표 등 전세계 블록체인 거물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