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울산항만 야적장. <사진제공=현대차>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정부가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추진을 위해 부지 확보 전면에 나섰다. 특히 국내 부지가 협소하다는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민간기업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등 창의적으로 대안 마련에 나서 눈길이 쏠린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태양광・풍력 대규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30일 ‘현대자동차 태양광발전사업 공동수행 협약식’과 ‘경주풍력 종합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김현철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현대자동차 태양광발전사업 공동수행 협약식’에 참석해 현대자동차, 한국수력원자력 및 울산시 관계자를 격려하고 협약식 개최를 축하했다.

현대차 태양광발전사업은 재생에너지 3020 발표 후 울산시의 지원을 받아 현대차, 한수원이 올 초부터 추진해온 사업이다.

현대차 수출차 야적장 등 민간기업 유휴부지를 활용한 최대 규모 태양광사업(약 100MW)으로 전력 소비처와 생산처가 일치해 전력계통에 대한 투자가 불필요하고 주민 반대 및 환경훼손 우려가 적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대면적의 태양광 설비가 수출차 야적장에 설치되기 때문에 전기 생산뿐만 아니라 선적 대기 차량에 대한 차양(遮陽) 기능도 가능하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김 단장은 “지자체가 입지규제, 인허가 지연문제를 적극적으로 해소해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었다”며 “울산시의 적극적 행정지원에 사의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김 단장은 이어 오후에 경주풍력 2단계 사업 종합준공식 행사에 참석해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격려했다.

경주풍력 2단계 사업은 정부 R&D로 개발된 저풍속형 풍력시스템(유니슨 2.3MW)이 적용돼 국내 풍력기업의 트랙 레코드(Track-record)를 확보했다. 경주풍력발전단지는 총 40.5MW규모로 연간 11만MWh 전력생산을 통해 약 3만 가구에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산업부는 이 사업이 풍력기자재 개발, 발전소 건설·운영 과정에서 지역인재를 채용함으로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이번 경주풍력 준공으로 향후 동서발전이 추진하려는 600MW 규모 동해안 윈드벨트 프로젝트가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단장은 준공식 축사를 통해 “국내 풍력 제조기업들의 일감부족으로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이번 경주풍력의 성공적 준공을 통해 발전사업자의 국산 터빈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가 되고 풍력 보급확대가 일자리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