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거래 해소에 나선 코오롱과 GS에 대한 업계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GS는 총수일가가 100% 지분을 보유한 계열사를 청산하면서도 일감은 그대로 gs그룹 내에 유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출처=코오롱·GS 홈페이지>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입법 예고된 가운데 코오롱그룹과 GS그룹이 내부거래 해소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양사를 향한 업계의 평가는 상반된다. 코오롱은 총수일가가 소유한 계열사 지분을 처분한 반면 GS는 청산한 계열사 일감을 또 다른 GS그룹 계열사로 수평 이동시키는 등 다소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서다.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웅렬 코오롱그룹 회장은 보유 중이던 계열사 코오롱베니트 지분 49%(137만 2000주)를 코오롱에 현물로 출자했다. 이에 따라 코오롱이 보유한 코오롱베니트 지분은 기존 51%(142만8000주)에서 100%(280만주)로 늘었다. 반면 이 회장의 코오롱베니트에 대한 지분율은 기존 49%에서 0%가 됐다.

코오롱그룹의 이번 결정은 일감몰아주기 해소 차원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현행 공정거래법상 일감몰아주기 규제는 총수일가의 지분율이 비상장사 20%(상장사 30%) 이상이면서 내부 거래 금액 200억원 이상 또는 내부거래 비중 12% 이상일 경우 받게 된다. 개정안에서는 총수일가 지분율 기준을 상장사와 비상장사 구분 없이 20%로 일원화했다.

코오롱베니트는 시스템통합(SI)업체로 정보기술(IT)시스템 유지보수와 구축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지난해 코오롱베니트 매출액은 4164억7000만원으로 이중 20.33%(846억8300만원)을 계열사와의 거래를 통해 올렸다. 결과적으로 총수일가 지분을 지주회사에 모두 넘기며 지주회사 체제를 강화하는 동시에 일감몰아주기 규제에서도 완전히 벗어난 셈이다.

GS그룹 사정은 좀 다르다. 올해 들어 그룹 4세들이 지분을 100% 소유했던 계열사 엔씨타스의 청산 절차에 들어간 GS그룹은 지난 6월 GS그룹 계열사에서 완전히 제외하는데 성공했다. 엔씨타스는 지난 2010년 10월 그룹 4세들이 각각 7억5000만원을 투자해 설립한 회사다. 주력 사업은 건물 관리 유지 업무로 최근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지적한 비주류 계열사(물류, 광고, 시스템통합(SI), 부동산관리)에 포함된다.

지난해 엔씨타스 매출액은 371억원으로 이중 26.4%(98억원)는 내부거래를 통해 발생했다. 2016년과 2015년에도 내부거래로만 각각 95억원과 7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전형적인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 회사다. 때문에 이번 엔씨타스 청산은 GS그룹의 일감몰아주기 해소 차원 아니냐는 긍정적 해석이 나왔다.

이후 업계 평가는 상반된다. GS그룹이 엔씨타스를 청산하면서 엔씨타스 일감과 인력 대부분을 GS건설 자회사로 옮긴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결국 청산과는 별개로 일감은 그대로 GS그룹 내에 유지된 셈이다.

엔씨타스 일감을 흡수한 계열사는 ‘자이에스앤디’로 GS건설이 지분 85.61%를 보유하고 있다. 주력 사업은 시설물유지관리와 빌딩, 호텔 등 운영관리로 건물 관리 유지 업무가 주력이었던 엔씨타스와 상당부분 맞닿아있다.

자이에스앤디는 GS건설 자회사로 총수일가가 보유한 지분이 없는 만큼 현행 공정거래법 규제 대상이 아니다. 때문에 GS그룹이 공정위 일감몰아주기 제재는 벗어나면서도 일감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하지만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입법 예고됨에 따라 향후 규제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개정안에서는 규제 대상 회사가 50% 이상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도 규제 대상에 포함하고 있다. GS그룹은 규제 비껴가기 꼼수 논란과 향후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동시에 해소해야 하는 부담에 직면하게 됐다.

GS건설 관계자는 ”청산 과정을 통한 인력 흡수는 기존 인력의 고용승계 차원으로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부합하기 위한 노력"이라며 “향후 내부거래 해소, 경쟁계약 확대 등 공정경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