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국토교통부는 22일 오전 제주도를 시작으로 한반도가 제19호 태풍 솔릭의 영향권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태풍에 의한 건설현장의 피해 예방을 위해 소속·산하기관, 광역지자체에 건설현장 특별관리 및 안전관리를 긴급지시했다.

특히, 광역지자체에는 해당 지역 민간건설현장의 태풍대비 준비 상황까지 철저히 점검하고 감독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토부는 태풍에 대비해 각 건설현장에서는 모의훈련 실시 등 철저한 비상태세를 갖추고, 타워크레인·비탈면 등 태풍 취약 공종에 대해서는 '풍수해 대비 안전·보건 매뉴얼'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철저히 안전조치 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태풍 대비 핵심 안전수칙인 강풍 대비 관리, 집중호우 대비 배수관리, 비탈면·흙막이 안전조치, 비계·동바리 등 가시설물 안전조치 철저 이행을 강조했다.

또한 건축·토목 등 공공발주 공사의 경우는 긴급히 안전과 관련된 작업이 아니면 강풍과 호우 등 태풍의 영향을 받는 공종에 대해 태풍경보 지역 및 발효시간대 공사 중지도 지시했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이날 오후 안전관리에 취약할 가능성이 높은 민간 건설현장을 긴급 방문하여 태풍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안전관리 철저를 당부할 계획이다.

손 차관은 "민간부문에서는 자발적으로 공공공사 수준의 사전 대비 및 공사중지 조치를 취하는 등 태풍에 대한 안전관리를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와 함께 국토부는 22일 오전 10시부로 하천, 도로, 철도, 항공 등 분야별로 비상근무체계를 조기 가동하고 전방위적인 비상태세에 들어갔다.

각 상황대책반은 상황모니터링과 즉각 대응을 위해 24시간 비상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태풍 상륙전 재차 비탈면, 도로 등 수해 취약 시설에 대한 순찰·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도로․철도․공항 등 비상상황 발생 시 교통소통 대책과 체류객 대책 등을 운영한다.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유관기관과 홍수예보, 하천 상황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지자체 등의 요청 시 장비와 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