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산업단지공단,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순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위기 지역 지원에 나선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21일부터 한국산업단지공단, 지자체와 공동으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순회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설명회 대상은 지역 산업 침체로 경제가 위축되고 고용 사정이 악화된 위기 지역 기업이다.

지방투자촉진 보조금은 △수도권기업의 지방이전 △지방기업의 신증설투자 △국내 복귀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백업라인 구축 △조선기자재업체 업종전환을 위해 투자할 경우 일반지역 중소기업 기준 국비와 지방비에서 설비는 최대 14%, 입지는 최대 30%까지 지원하는 제도다.

특히 기업체가 위기 지역에 신규 투자할 경우 토지매입 및 설비투자에 대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 비율을 일반 기준 비율보다 확대해 지원한다. 토지매입비는 기존 30%에서 50%, 설비투자비는 기존 14%에서 34%로 확대한다. 단 토지매입비 확대 적용은 지방이전, 유턴, 개성공단의 경우로 제한했다. 위기 지역은 전북 군산, 전남 목포·영암·해남, 울산 동구, 경남 거제·통영·고성·창원·진해 등이다.

순회 일정은 △전남(대불) 21일 △전북(군산) 22일 △부산 23일 △울산 29일 △경남(창원 외) 다음 달 17~19일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설명회를 통해 위기 지역에 속한 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입주기업체들의 투자수요를 발굴하고 기업별 1:1 매칭 상담회를 진행해 보조사업의 실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산단공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로 지역 현장의 신규 투자가 발굴되고 위기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