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가량을 수주했다. 중국과누 두배 이상 차이로 1위국에 이름을 올랐다.

14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조선업계는 97만CGT(건조 난이도를 감안한 표준화물선 환산 톤수), 22척을 수주했다. 전세계 선박 발주량 201만CGT(52척)의 48%를 수주한 것이다.

한국을 이어 중국이 전세계 발주량의 14%, 28만CGT(15척)를 수주했다. 일본은 12만CGT(6척)를 수주해 3위국에 머물렀다.

올해 1~7월 누계실적에서도 한국은 전세계 발주량의 42%인 645만CGT(148척)를 수주했다. 그 뒤를 중국이 501만CGT(234척)로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33%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일본은 159CGT(64척)를 수주해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10%에 머물렀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201만CGT(52척)로 6월의 145만CGT(64척)보다 38% 늘었다. 올해 3월 이후 4개월만에 200만CGT 이상 수준으로 회복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지난달 중국이 2818만CGT(전세계 수주잔량의 37%)로 가장 많았다. 한국은 1840만CGT(24%), 일본 1365만CGT(18%)의 수주잔량을 기록했다. 7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6월말 대비 15만CGT 증가한 7597만CGT로 기록됐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 128에서 소폭 상승한 128.4를 기록했다. 신조 선가 지수는 1988년 1월 기준 선박 건조 비용을 100으로 놓고 매달 가격을 비교해 지수가 100보다 클수록 선가가 많이 올랐다는 의미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50만달러 상승한 8950만달러를 기록했다. 2017년 3월, 8000만달러로 역사적 최저점을 보인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도 지난달보다 150만달러 상승한 1억1300만달러를 나타내며 올초(1억 700만달러)부터 7개월 째 오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은 1억8000만달러로 6개월째 가격변동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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