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통영 성동조선 조선소 도크에서 한 근로자가 건조 중인 배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성동조선을 매입하겠다는 시민들의 모임이 발족했다. 시민주를 모집하는 방식으로 입찰에 참여해 지역 경제의 근간인 조선소를 살리겠다는 취지다.

진의장 전 통영시장을 비롯한 지역인사 10여명이 법정관리 상태에서 구조조정 갈등을 겪는 '통영·고성 조선소 설립을 위한 시민모임'을 9일 출범시켰다.

시민모임은 시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돼 성동조선을 사들여 고용·산업·미분양 위기 등을 해결하고 지역경제에 희망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조선소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민모임은 시민 주를 모으는 등 성동조선 매입을 준비한다. 동시에 출자, 금융 등 문제에 대해 정부의 정책적 결단도 촉구키로 했다.

이날 저녁 통영에서 결의를 다지기로 한 이들은 성동조선 기술력과 선박건조 시스템이 혁신될 수 있으며, 조선업 영업환경이 국내에 유리하게 전개될 것으로 믿으며 새 조선소 설립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동시에 법정관리를 받는 현 상태에서 파산 절차에 돌입할 가능성도 커 성동조선의 설비와 부지가 헐값에 여러 조각으로 나뉘어 팔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하고 있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통영과 고성은 고용·산업·아파트 미분양 위기라는 삼중고를 극심하게 겪고 있다"며 "정부 협조로 새 조선소가 들어서면 이런 삼중고를 해결하고 지역민에게 새 삶과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