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익

現, 푸드테크 기업 '식신' 주식회사 대표이사
     사단법인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과학 박사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SEIT 수료
前, 포인트아이 대표이사
前, 한국 텔레매틱스산업협회 이사
前,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상임이사
前, KT 연구개발본부

한 발자국만 걸어도 땀이 송골송골 맺히는 8월 여름이 찾아왔다. 무더운 여름을 피하고자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은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바다로 향한다. 강원도의 강릉, 속초, 양양은 넓게 펼쳐지는 푸른 해수욕장과 현지인은 물론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맛집이 많아, 여름철 대표 휴양지로 손꼽힌다.

 ‘속초’에는 속초해수욕장, 외옹치해수욕장, 아바이마을 등 다양한 관광명소와 닭강정, 오징어순대, 물회 등 먹음직스러운 먹거리가 넘쳐난다. ‘강릉’은 안목 해변을 따라 카페거리가 생겨나 고급 커피부터 연탄빵, 연탄 케이크 등 이색 디저트까지 즐길 수 있다.

산과 바다를 모두 즐기기 좋은 ‘양양’의 낙산사, 하조대에서 멋스러운 자연경관을 볼 수 있어 가족 단위의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다.

강양초 막국수 맛집으로는 실로암메밀국수, 영광정메밀국수, 송월메밀국수, 동해막국수, 입암메밀타운, 범부메밀국수, 함흥막국수, 해변막국수, 삼교리동치미막국수, 형제막국수, 단양면옥 등이 유명하다.

물회 맛집으로는 봉포머구리집, 장안횟집, 구구집, 청초수물회, 어장물회, 해녀횟집, 해미가, 항아리물회, 창횟집 등이 유명하다.

순두부 맛집으로는 초당할머니순두부, 고분옥할머니순두부, 차현희순두부청국장, 김영애할머니순두부, 최옥란할머니순두부, 초당순두부집, 한바우순두부집, 옛뜰 등이 유명하다.

생선회 맛집으로는 기사문, 한성먹거리, 영진횟집, 은파횟집, 한신회센터, 주문진항구회센터, 속초삼해횟집, 송도횟집, 명성횟집, 일출봉횟집, 문어랑새우횟집, 수라상 등이 유명하다.

생선구이와 생선찜, 탕 맛집으로는 88생선구이, 동명항생선숯불구이, 영철네생선구이, 이모네식당, 후포식당, 이모네생선찜, 월성식당, 춘선네, 속초생대구, 사돈집 등이 유명하다.

칼국수 맛집으로는 강름감자옹심이, 형제칼국수, 현대장칼국수, 감나무집감자옹심이, 금학칼국수, 벌집, 동일장칼국수 등이 유명하다. 냉면 맛집으로는 함흥냉면옥, 양반댁, 이조면옥, 신리면옥 등이 유명하다. 그외 단천식당, 서지초가뜰, 강릉교동반점, 길손, 연곡꾹저구탕, 엄지네포장마차, 만석닭강정, 봉브레드, 대포항소라엄마튀김, 털보네토종닭, 보헤미안, 테라로사커피, 박이추커피, 산토리니커피, 봉봉방앗간, 돌체테리아, 버드나무브루어리, 크레프트루트, 파머스키친, 싱글핀에일웍스, 폴앤메리, 송림순대집, 송이버섯마을, 풍년갈비, 미가, 천선식당 등이 유명하다. 강원도 대표 여름 휴가지 강양초 맛집 신흥 강자를 만나보자

◇짬뽕순두부의 원조, 강릉 ‘강릉짬뽕순두부 동화가든’

‘강릉짬뽕순두부동화가든’은 국내에서 짬뽕 순두부 메뉴를 최초로 개발한 곳이다. 평일 오전에도 길게 줄이 이어질 만큼 인기가 높다. 대표 메뉴는 불향 가득한 짬뽕 국물에 몽글몽글한 순부두가 어우러진 ‘원조짬순’. 부드러운 순두부가 맵고 칼칼한 국물맛을 중화시켜 조화롭게 어울린다.

국내산 콩을 갈아 바닷물을 간수로 이용해 만든 ‘손두부’도 인기 메뉴. 처음엔 두부 본연의 고소함을 맛보고 간장, 깻잎 장아찌를 곁들여 먹는 것을 추천한다. ‘원조짬순’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7시 까지만, 주문이 가능하니 참고할 것.

▲위치: 강원 강릉시 초당순두부길77번길 15 ▲영업시간: 매일 07:00~20:00, B/T 16:00~17:00, 수요일 휴무 ▲가격: 원조짬순 9000원, 안송자청국장 9000원, 초두부 8000원 ▲후기(식신 뚜미니): 순두부 싫어하는데 여기서 짬뽕 순두부 먹고 반했습니다. 아침에 문 열자 마자 갔는데 그 시간에도 사람이 꽤 있더라구요! 역시 맛집. 얼큰한 짬뽕 국물과 순두부의 조합은 단연 최고였습니다. 앞으로 짬뽕 먹으면 국물을 버리지 않고 순두부를 말아 먹어야겠다고 결심한 계기를 마련해준 곳입니다. 크크 순두부 좋아하시는 분은 환장하실 듯해요. 강릉에 가신다면 꼭 드셔 보세요! 최고입니다.

◇칼칼한 생선찜의 정석, 속초 ‘이모네식당’

등대 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한 생선찜 전문점 ‘이모네식당’. 가오리찜, 생선모듬찜, 대구뽈찜 세 가지의 찜 메뉴만 판매한다. 대표 메뉴 ‘생선모듬찜’은 가오리, 코다리, 가자미, 갈치, 도루묵 등 다양한 종류의 생선이 푸짐하게 제공된다.

담백한 생선을 양념과 함께 자작하게 졸여 속까지 촉촉하게 간이 잘 배어 있다. 넉넉한 양과 매콤한 맛 덕에 애주가들도 즐겨 찾는다. 뭉근하게 익은 무는 달큰한 맛을 더해주며 알이 실하게 차 있는 도루묵도 인기. 생선찜 주문 시, 공깃밥은 따로 주문해야 하니 참고할 것.

▲위치: 강원 속초시 영랑해안6길 16 ▲영업시간: 매일 10:00~19:30, B/T 15:30~17:00, 수요일 휴무 ▲가격: 가오리찜 3만5000원, 생선모듬찜 3만5000원, 대구뽈찜 3만5000원 ▲후기(식신 금요일칼퇴): 짭조롬하면서도 매콤 달달! 술 한잔 하기 좋은 맛이에요. 식사로도 좋지만 양도 푸짐해서 술과 함께 안주로 먹기에도 좋아요! 생선살도 야들야들하니 넘 맛있어요! 다음에 속초가면 재방문 하고 싶은 맛집 중 하나에요!

◇입맛 돋워주는 새콤함, 속초 ‘청초수물회’

‘청초수물회’는 연간 100만 명 이상이 다녀가는 국내 최초 물회 전문점이다. 1층은 테이블, 2, 3층은 좌식, 4층은 카페로 넓은 공간을 자랑한다. 대표 메뉴는 주황빛 살얼음 위에 전복, 해삼, 멍게, 오징어 등 해산물을 수북하게 올린 ‘해전물회’. 사골, 전통장을 숙성시킨 육수를 사용하여 해산물의 비린 맛은 잡고 감칠맛은 한층 높였다.

입맛을 돋워주는 새콤한 맛에 해산물들의 오독오독한 식감이 씹는맛을 살려준다. 성게알, 날치알, 김가루를 듬뿍 넣어 밥과 함께 비벼 먹는 ‘성게일비빔밥’도 인기 메뉴. 매장 전용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차를 이용해 방문하기에도 좋다.

▲위치: 강원 속초시 엑스포로1길 14 ▲영업시간: 매일 09:00~20:30 ▲가격: 해전물회 4만원, 성게알비빔밥 1만4000원, 일반물회 1만5000원 ▲후기(식신 뚜미니): 성게알 비빔밥 먹고 너무 맛있어서 소리지른 곳입니다!! 인생 맛집을 찾았어요. 친구랑 한입 한입 먹으면서 감탄사를 연신 내지르던 곳이에요. 물회도 물론 맛있었지만 성게알 비빔밥이 진심으로 너무 맛있어서 잊을 수가 없어요. 가격대도 별로 안 비싸고 오히려 이 가격에 이렇게 먹을 수 있단 말이야? 하면서 믿기지 않았던 곳. 집 앞이라면 맨날 가고싶네여. 성게알 비빔밥 꼭 드세요 제발!

◇최상급 재료들이 선보이는 하모니, 양양 ‘등불’

1등급 한우와 자연산 송이버섯을 만나볼 수 있는 ‘등불’. 가정집을 개조한 매장 옆에 늘어진 장독대와 텃밭이 정겨운 분위기를 물씬 자아낸다. 텃밭에서 재배한 싱싱한 채소로 밑반찬을 만들어 손님상에 올린다.

대표 메뉴 ‘한우꽃등심’은 붉은 선홍색에 흰 마블링이 적절한 조화를 이룬다. 송이버섯과 등심을 함께 구워, 한입에 먹으면 진한 향긋함과 육즙을 느낄 수 있다. 고기를 구운 돌판에 직접 담근 된장과 콩나물을 넣고 끓이는 ‘콩나물된장찌개’도 인기 메뉴라고 하니 참고할 것.

▲위치: 강원 양양군 양양읍 포월나들길 23 ▲영업시간: 매일 11:30~20:00 ▲가격: 한우꽃등심 4만5000원, 자연산송이버섯 싯가, 한우송이버섯불고기 3만원 ▲후기(식신 손하트♡): 자연산 송이를 급속 냉동하여 일년 내내 신선한 송이를 맛볼 수 있는 곳. 한우구이하고 송이가 잘 어울립니다. 아주 좋았던 편이네요.

◇남다른 쫄깃함의 매력, 속초 ‘설악김철우멧돼지마을’

‘설악김철우멧돼지마을’은 설악산 길목 한적한 소나무숲 근처에 자리를 잡고 있다. 사장님이 진부령 인근 산에서 방목하여 기르는 질 좋은 멧돼지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대표 메뉴는 삼겹살, 목살, 안심 등 멧돼지의 다양한 부위가 제공되는 ‘멧돼지모듬’. 일반 돼지고기보다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며, 다리살은 기름기가 적어 담백한 맛을 낸다. 특유의 잡내가 없어 멧돼지를 처음 먹어보는 사람도 쉽게 도전할 수 있다. 살고기를 먹은 후 시원하게 입가심하기 좋은 ‘열무국수’도 인기 메뉴. 인근 숙소에서 숙박 시, 픽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위치: 강원 속초시 설악산로 227-13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가격: 멧돼지모듬 1만4000원, 멧돼지다리살 1만원, 열무국수 4000원 ▲후기(식신 한캐띄♥): 멧돼지구이는 처음 먹어보아서 약간 두려웠는데 정말 맛있었다!! 거기다 여름에 가서 벌레는 좀 많았지만 야외에서 다같이 식사해서 분위기도 좋았고 사장님이 멧돼지 살도 직접 발라주셔서 너무너무 맛있게 잘 먹고 왔다!! 속초에 또 가게 된다면 충분히 재방문 의사 있으며 여행간다는 지인에게 추천도 하고 싶습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