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을 주축으로 한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는 은행권 공동 '제로페이' 기술표준 및 앱 개발에 나섰다. <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은행권이 공동으로 활용 가능한 '제로페이' 기술표준 및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나선다. 수수료 부담이 있던 신용카드 위주 결제 시스템을 수정해 영세 사업자가 짊어진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키겠다는 취지다.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는 31일 고객 은행 예금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직불서비스 도입을 추진을 의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금정추는 내년 상반기 은행권 공동 모바일직불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금정추는 올해 9월 은행권 공동 사용이 가능한 QR코드, 금융기관 거래 전문 형식, 보안 기능 등 기술표준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어 11월에는 모바일 직불서비스 앱을 개발한다.

금정추는 금융 정보화 사업 추진을 위해 시중은행·유관기관 등 28개 금융권 협의체로 구성된 협의회다.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이 사무국, 한은 부총재가 의장을 맡는다.

이번 모바일 직불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QR코드를 찍기만 하면 소비자의 은행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돈이 이체되는 직거래 시스템이다. 현금카드를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과 다름없다.

이 서비스는 결제 과정 단축이 가능해 기존 신용카드 결제에서 발생하던 카드사 수수료, 밴(VAN)사 수수료 등이 낮출 수 있다.

한은은 금정추에서 마련하는 기술표준이 소상공인·서울페이 등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은은 중소기업벤처부가 추진하는 소상공인 페이 기술표준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해 있다.

금정추는 국내 지급 서비스 시장이 신용카드 위주고 특별한 계기가 없는 한 모바일화가 이뤄지지 않으리라는 문제의식에서 제로페이 개발에 착수했다.

한국의 전체 지급수단 대비 신용카드 이용 비중은 2016년 55%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25%), 독일(4%), 네덜란드(3%) 등에 비해 높은 수치다.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은 2.1%로 1.6%인 체크카드, 0.3~1%인 현금카드보다 높다. 하지만 은행 계좌 기반 모바일 직불서비스는 현금카드 망을 활용하는 만큼 수수료율이 현금카드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이종렬 한은 전자금융부장은 "직불카드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지급 결제 서비스 선택 폭을 넓히는 데 목표가 있다"면서 "수수료율이 1% 미만으로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