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가 2분기 영업이익이 15조원을 밑돌며 4개 분기 연속 신기록 행진을 마감했다. 삼성전자는 올 2분기 매출 58조4800억원, 영업이익 14조87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의 판매 감소로 전 분기보다 매출은 3.44%, 영업이익은 4.94% 줄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매출은 4.13%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5.71% 늘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반도체 사업은 매출 21조9900억원, 영업이익 11조61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9.7%, 영업이익은 20.6% 늘었다. 다만 전분기에 비해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0.5% 줄었다. 

2분기 메모리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와 스마트폰 시장의 약세에도 데이터센터용 서버를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견조한 수요 증가세를 이어갔다. 낸드는 스마트폰 고용량화 추세와 클라우드 인프라 확대로 서버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시스템 LSI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에 따라 모바일 AP, DDI 등 부품의 수요 감소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파운드리 사업은 HPC칩 주문 증가와 더불어 모바일 AP, 이미지센서 수요 증가로 실적 성장세가 지속됐다.

하반기 메모리 시장은 서버 수요의 지속 증가와 신제품 스마트폰 출시에 따라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10나노급 공정 전환 확대와 고용량 서버 D램과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차별화된 제품 판매를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 플래그십 스마트폰향 OLED DDI와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고해상도 이미지센서, 듀얼카메라 채용 확대 영향으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모바일 AP 와 이미지센서 등 부품 수요 증가로 견조한 매출 달성이 기대되며 8나노 공정 적용 제품의 양산과 극자외선(EUV) 공정을 적용한 7나노 공정 시험 양산을 통해 기술 리더십을 이어갈 전망이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매출 5조6700억원, 영업이익 14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6.4%, 영업이익은 91.8% 줄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부문은 플렉시블 제품 수요 약세가 지속돼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하반기에는 리지드(Rigid) OLED에서 저온폴리실리콘(LTPS) LCD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플렉시블 제품 수요 회복에 따른 판매 확대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모바일용 OLED 점유율을 확대하고 폴더블 디스플레이 등 신규 제품군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대형·고해상도 프리미엄 TV 패널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나 업계 생산량 증가로 인해 실적 개선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QLED·8K TV 등 프리미엄 제품 차별화에 주력하고 고객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수익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IM부문은 매출 24조원, 영업이익 2조67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34.2% 줄었다. 

무선 사업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성장이 정체되고 업계간 경쟁은 더욱 치열진 가운데, 갤럭시S9을 포함한 플래그십 모델 판매 감소와 마케팅 활동 강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실적이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9 등 신모델을 조기에 출시하고 중저가 제품에도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동시에 가격 경쟁력도 강화해 제품 판매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2분기 해외 주요 거래선의 LTE 증설 투자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주요 거래선을 대상으로 5G 상용 솔루션 공급을 추진하고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2분기 CE 부문은 매출 10조4000억원, 영업이익 51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4.76%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59.2% 늘었다. 

TV 사업은 신제품 QLED TV 판매 호조와 UHD·초대형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하반기 TV 시장은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연말 성수기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라인업의 QLED 신제품 판매를 확대해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특히 8K·마이크로 LED TV 등 혁신 제품을 출시하고 QLED·75형 이상 초대형 TV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생활가전 사업은 패밀리허브 냉장고, 큐브 공기청정기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에어컨 등 계절제품 수요 둔화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하반기는 셰프컬렉션, 대형건조기 등 프리미엄 신제품 판매를 늘리고 빌트인 가전 제품 판매를 강화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밖에 하만은 전분기 400억원 적자를 기록했으나 2분기에는 400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한편 2분기 시설투자는 8조원으로 반도체 6조1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다. 상반기 누계로는 반도체 13조3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9000억원 등 총 16조6000억원이 집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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