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부산 해운대구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왼쪽에서 네번째),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왼쪽에서 세번째) 등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국무회의를 개최해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대한 국유재산 현물출자안'을 24일 의결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국적 선사에 대한 투자·보증업무를 지원하고 해운거래 정보제공, 리스크 관리, 투자 컨설팅 등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7월 5일 설립한 기관이다.

정부는 민간 자본금 1조5500억원, 정부 출자 1조5500억 원 등 3조1000억 원의 초기 자본금을 조성해 선박 투자·보증 등 해운금융과 해운거래 관리 및 친환경선박 대체 등 해운정책 지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현물출자는 한국해양진흥공사 초기 자본금 조성 계획에 따라 1조3500억원 규모로 이뤄지며, 한국해양진흥공사와의 업무 연관성을 고려해 정부가 소유 중인 부산, 울산, 인천, 여수광양 등 4개 항만공사 주식을 출자하되, 각 항만공사 주식을 12.7%씩 출자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현물출자를 통해 한국해양진흥공사는 계획했던 민간의 기존 관련 사업 자본금 1조5500억 원 등 초기 자본금 3조1000억 원을 대부분 확보하게 됐다.

정부 관계자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초기 자본금 확보로 해운금융, 해운정책 지원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특히 해양수산부가 지난 4월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선사선박 확충 지원 등 금융 프로그램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선사 선박 확충 지원은 2020년까지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20척을 포함해 총 200척 이상 선박 신조(새로 제작) 발주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