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청와대는 23일 개각과 관련, "청와대도 예측할 수 없는 단계"라면서 "자리도 자리이지만 과연 그 자리에 적절한 사람인지 따져봐야 하기에 적절한 자리에 적절한 인물이면 협치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당에서 먼저 요청이 왔고, 본격적으로 얘기된 것은 지방선거 이후"라며 "(문 대통령이) 개각을 쉽게 결정짓지 못하고 고려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이(협치내각) 문제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과 다른 야당의 논의가 진전되는 것을 보면서 결정짓기 위해 지금까지 기다려 왔다"며 "하지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처럼 이제 더는 기다릴 수 없는 자리가 있고, 하절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농림부 역할이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름을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으나 편의상 '협치내각'이라 한다면 그 문제를 마냥 둘 수 없어 이번 주 안에 농식품부 장관 인사를 하고 이후 국회에서의 논의에 따라서 진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여당은 향후 야당이 포함된 협치내각 즉 연정을 펼칠 뜻이 있음을 드러냈다. 

김 대변인은 협치내각 구성과 관련해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입법 절차가 필요하고, 야당과 협치할 필요성을 느끼기 때문에 야당에도 입각 기회를 준다는 취지"라면서 "구체적으로 기구를 만든다든지, 어느 자리라든지 등은 당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야당의원 입각 규모와 대해 그는 "모든 게 아직 변수가 많아 협치의 폭과 속도에 따라서 입각의 폭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며 "입각 대상도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 여야 협상 과정에서 좀 더 구체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그는 야권 인사들에 대한 검증 기준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에서 표방하는 기준이 그대로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협치내각과 연정의 차이점을 묻는 질문에 그는 "협치내각은 설명을 하다보니 편의상 나온 것으로, 그동안 많이 써왔던 보편적 표현이기 때문에 쓴 것"이라며 "연정과의 차임점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상황으로, 앞으로 어떤 성격이 될지 여야 간 서로 협의해 나가는 과정에서 그 모양새가 구체화 될 것"이라고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