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btn
상단여백
HOME 산업 산업일반
무협, 스타트업을 위한 무역실무 설명회 개최- 수출입 초보 위한 무역실무 노하우 발표…하반기 전국 순회 예정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한국무역협회가 1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수출입 스타트업을 위한 무역실무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무역협회 무역상담 창구인 ‘TradeSOS’ 소속 위원들이 강사로 나서 수출입 거래에서 기업들이 실제로 겪는 애로를 중심으로 상담사례를 소개했다.

수출입 절차, 대금결제 분야 전문 컨설턴트로 활동 중인 양승연 위원은 수출입 기본절차, 국제규범, 대외무역법 및 관세법 등 준거법에 등에 대해 소개했다. 강동우 위원은 간접수출, 중개무역, 중계무역, 4자거래 등 바이어-셀러 간 1대1 거래가 아닌 실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거래유형에 대해 발표했다.

강 위원은 “소량 수출하는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수출신고를 누락하는 사례가 잦은데, 수출실적은 무역금융 및 포상, 정부사업 지원 시 가점 부여 등 혜택이 있는 만큼 기업 스스로 수출신고 업무를 챙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제계약 분야 위원인 강두웅 이공 법무법인 변호사는 “수출 초보기업은 첫 거래시 상대방이 제시한 계약서를 그대로 수락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내게 유리한 ‘좋은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조항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권재 무역협회 회원서비스통합센터장은 “TradeSOS 무역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무역업계와의 공유를 확대하기 위해 하반기에는 주요 거점별로 지역순회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영준 기자  junhyeokyu@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