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영덕 주민이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영덕 천지원전 건설 백지화에 반발했다.

유관업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천지원전 편입토지 비상대책위원회’ 회원 약 30명은 한수원 이사회가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천지1·2호기 등 신규 원전 4기 건설을 백지화하기로 한 데 항의하며 집회에 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당사자와 일체 논의 없이 기습적으로 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천지원전 철회는 절차적 하자에 의해 원인무효다"며 "국민과 소통한다는 대통령 국정철학과도 괴리된 한수원 이사회의 신규원전 백지화 결정에 결사 항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발표한 천지원전 백지화에 따른 대책은 탁상공론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면 거부한다”며 “산업부와 한수원은 7년간 사유재산권 침해에 법률적, 도의적 책임을 통감하고 편입토지 일괄 매입을 구체화하라”고 촉구했다.

집회에 이어 이광성 천지원전 추진대책회장과 영덕주민 1명이 삭발을 했고 일부 시위 참석자는 한수원 본사 앞에서 사장 면담을 요구하며 드러누웠다.

시위 참가자 1명이 집회 도중에 탈진해 쓰러져 119구급대에 실려 갔으나 큰 물리적 마찰은 발생하지 않았다.

천지원전 지주총연합회는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건설계획이 중단되면서 한수원이 건설예정지 땅을 매입하지 않자 소송을 냈다.

그러나 대구지법 제1행정부는 지난달 2일 “땅 매수는 사법상 계약에 관한 것으로 행정 소송 대상이 아니다”며 각하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