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종 아주대 교수가 KT 스카이십 플랫폼이 탐색한 조난 현장에 출동한 119 구급대원이 착용한 AR글라스를 통해 중계된 영상을 보면서 원격진료 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내년 3월 5G(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를 앞두고 주요 서비스 중 하나로 드론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KT가 '스카이십 플랫폼' 드론을 활용한 5G 기반 재난안전 플랫폼을 제시했다. KT '스카이십 플랫폼'은 드론을 통한 조난자 파악과 수색 등 초반 구조 작업부터 구조대와 병원이 응급상황에서 AR글라스틀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 실시간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등 효율적인 재난상황 대처를 지원한다. 

KT는 25일 KT그룹인력개발원 원주연수원에서 재난안전 분야에 특화된 ‘스카이십 플랫폼’을 공개하고 아주대학교의료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 원주 소방서 119구조대와 함께 스카이십 플랫폼과 AR 글라스를 적용한 재난상황에서 환자의 원격 진료를 시연했다. 

KT '스카이십(Skyship)' 플랫폼은 ▲ 무인 비행선 '스카이십' ▲ 이동형 원격 관제센터 '스카이십 C3(씨쓰리) 스테이션(Command, Control & Communication Station)' ▲ 드론 ▲ 로봇으로 구성됐다.

KT의 5G 기반의 스카이십 플랫폼과 119구조대와 원격 의료센터를 5G로 연결하면 5G의 기술 특성인 초연결·초저지연을 기반으로 한 긴급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실제 스카이십과 드론, 로봇 등 각종 임무 수행장비에서 촬영한 초대용량의 UHD 4K 영상을 5G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해 상세한 현장상황 파악할 수 있으며, 초저지연의 실시간 원격제어 외에도 다양한 응용서비스가 가능하다.

시연은 스카이십 플랫폼이 탐색한 조난 현장에 출동한 119 구급대원이 AR 글라스를 착용하고, 글라스를 통해 촬영된 현장상황과 조난자 상태가 KT 통신망을 통해 아주대학교의료원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로 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AR 글라스는 KT 통신망을 기반해 영상통화 기술과 AR(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했고 원격으로 영상과 이미지, 음성, 텍스트 등 시각정보를 전달하고 실시간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스카이십 C3 스테이션 내부구성

원격으로 의료센터를 연결하자 이국종 아주대 교수가 중계된 영상을 보면서 조난자의 상태를 확인함과 동시에 조난자 및 구급대원과 의사소통하면서 원격진료를 시연했다. 

이날 공개한 스카이십은 KT와 국내 협력업체인 메티스메이크가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비행선과 드론의 장점을 결합한 무인 비행선 드론이다. 스카이십은 헬륨 가스를 채운 비행체와 스카이십의 추진체·임무수행장비를 탑재하는 ‘스카이십 팟’과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 ‘스카이스캔’으로 구성된다.

‘스카이십 팟’은 프로펠러 추진체, 통신모듈, 고해상·열화상 카메라, 임무 수행 드론을 탑재하는 트렁크를 포함한다. 스카이십 팟은 부착되는 통신모듈과 카메라 등의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규격화해 특정 제조사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드 파티 모듈을 탑재 가능토록 할 계획으로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스카이스캔’은 LTE·5G 통신 모듈을 수용할 수 있는 휴대폰 신호 기반의 조난자 탐색 솔루션으로, 재난 지역에서 탐색 임무를 수행한다. 스카이스캔은 초소형 LTE 장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휴대폰 시그널링 메시지를 검출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반경 50m 이내의 조난자 유무를 파악하여 수색 범위를 좁힐 수 있으므로, 초반 구조 작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다.

조난자의 휴대폰 신호를 통신사 데이터와 연동하면 이름ž나이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재난안전통신망과 주민·의료기록 데이터 연동이 가능해지면 혈액형·병력 등의 정보를 의료기관에 전달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 조치가 가능해진다.

스카이스캔을 통해 조난자 탐색 반경이 좁혀지면, 스카이십 팟에 탑재된 ‘스카이십 드론’이 출동해 조난자의 상세 위치를 파악한다. 지상은 ’스카이십 로봇’이 구조대원이 도착하기 전 비상구호물품을 조난자에게 전달하고 탑재된 카메라와 통신기능을 통해 구조센터에 현장 중계 및 응급 조치를 할 수 있다. 

 

KT스카이십 플랫폼 구성도

스카이십은 스카이십 C3 스테이션에서 원격관제·조종·통신이 가능하다. 스카이십 C3 스테이션은 스카이십과의 실시간 통신을 통해 신속히 현장을 지원하고 각 장비들을 보관할 수 있는 이동형 통제 센터이다. 내부는 9개의 모니터가 설치된 관제실을 통해 통신·기체 상태 확인, 촬영 영상 모니터링 등을 수행한다. 스카이십 비행 반경은 C3 스테이션이 위치한 지점에서 100km 이내다. 

KT는 최대저항풍속, 적재량 등 성능이 진화된 ‘스카이십2’를 개발 완료하고, 스카이십 플랫폼에 적용했으며 스카이십2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NACA(미항공자문위원회) 에어 포일 형상으로 설계해 최대 풍속 13m/s의 바람에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최대속도 80km/h, 최대 6시간 비행, 5kg 용량까지 적재할 수 있다.

KT 관계자는 "재난 상황 대응에서 핵심요소는 '통신'이다"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잘 갖추어진 ‘통신망’이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육해상의 입체적 재난 대응이 가능하며, 신속한 상황전파로 긴급 구조 상황에 골든 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T가 전국에 보유한 68만km의 광케이블 중 약 80%의 구간이 지중화대 있어 시설물 폭발, 화재 등의 재난 상황에도 통신 시설 피해로 인한 장애를 최소화해 이같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KT는 도서지역 마이크로웨이브 통신망과 위성 통신망을 통해 유사시에도 백업망을 이용한 통신이 가능하고, 전국에 보유한 통신전용국사는 규모 6.5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 설계되어 지진의 위협에도 대비하고 있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은 “KT는 수년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재난 안전 분야의 기술을 선도해왔다”며 “KT의 차별화된 ICT 기술력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드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내년 5G 상용화 이후 2020년까지 5G 기반 재난 안전 플랫폼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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