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살림9단 만물상'에서는 무더위를 이길 수 있는 매운 요리 레시피를 선보였다.

21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김선영 조리기능장의  파개장X오징어볶음, 조영신 조리기능장의 매운돼지갈비찜X제육볶음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오이냉국X김치비빔국수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출처=TV조선 화면캡처>

김선영 조리기능장이 선보인 파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기, 대파, 느타리버섯, 각종 양념이 필요하다.

먼저 대파의 흰대를 칼 등으로 두드린다. 이럴 경우 향과 맛이 잘 울려나고 식감이 부드러워진다.

손질한 대파를 8cm 간격으로 썰어 물 2L+국간장 종이컵 반 컵을 넣어 10분 정도 둔다.

이후 대파 10대 기준 고춧가루 4큰술, 소금 1/2큰술, 마늘 2큰술, 진간장 1큰술, 국간장 3큰술, 참치액 3큰술, 설탕 1작은술, 후추 약간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이때 느타리버섯과 양지머리300g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들기름에 양지머리를 볶아주다가 소고기가 익으면 느타리 버섯을 넣고 1등정도 볶아준다. 그 다음에 양념장을 넣고 2분간 볶아주다가 물 10~11컵을 넣어 뒤 국간장에 담가둔 대파를 넣어 강불에서 10분, 중불에서 15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된다.

마지막 팁은 고추 맛기름이다. 고춧가루 1큰술, 식용유 3큰술, 들기름 1큰술을 섞어준 뒤 전자레인지에 1분 돌려 설탕과 진간장을 1/2큰술씩 섞어서 파개장에 넣어준다. 이후 대파의 초록색 부분을 넣어주면 끝난다.

<사진출처=TV조선 화면캡처>

냉동 오징어 볶음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오징어 3개 기준, 청양고추 3개를 넣은 40도 물에 오징어를 약 5분에서 7분정도 넣어주면 해동된다.

해동된 오징어의 몸통과 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물기를 제거해준다. 이후 양파 당근 고추 대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고춧가루 9큰술, 고추장 3큰술, 물엿 3큰술, 카레가루1/2큰술, 설탕 2큰술, 간장 2큰술, 맛술 2큰술, 마늘 1큰술 반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들기름을 팬에 살짝 두르고 양념장을 먼저 볶아준 뒤 채소와 오징어를 차례로 넣고 볶아주면 완성된다.

<사진출처=TV조선 화면캡처>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오이냉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씻은 오이를 식감을 살려 채 썰어 준비한 뒤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썰어서 준비한다.

양파와 오이를 넣고 고운고춧가루 2큰술,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맛술 2큰술, 설탕 1큰술 반, 식초 2큰술, 소금 반큰술을 넣고 밑간이 잘 배게 조물조물 해준다.(오이 3개 기준)

냉국 육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이 냉국 4~6인분 기준 건새우 1/5컵을 냄비에 볶아주다가 뜨거운 물을 투하해 끓여주다가 국간장 1큰술 넣고 10분정도 끓여 차갑게 식힌 후 건더기를 체에 걸러주면 육수가 완성된다.

육수에 올리고당 1/3컵, 2배 식초 1/3컵, 소금 1/2큰술 넣고 섞어주면 완성된다. 무쳐놓은 오이에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올리고 육수를 넣으면 매콤 시원한 오이냉국이 완성된다.

<사진출처=TV조선 화면캡처>

김치비빔국수에서 가장 중요한 양념장은 소면 300g 기준 청양고추 4개, 마늘 2개,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2큰술, 간장 2큰술, 매실청 1/3컵, 김칫국물 1/2컵를 믹서기에 갈아주면 양념장이 된다.

준비된 양념장을 전자레인지에 20초만 돌려주면 양념이 면에 착 감긴다고 요리연구가는 설명했다. 여기에 식초 2큰술을 넣으면 완성된다.

<사진출처=TV조선 화면캡처>

조영신 조리기능장의 제육볶음은 비법은 바로 수박이다. 껍질만 살짝 벗긴 수박 200g를 믹서에 갈아 수박 즙을 만들어준다.

수박 즙에 고기를 재워준다. 이후 양파 1/2 마늘 10개 생강 1조각 맛술 4큰술, 간장 6큰술, 매실청 4큰술을 넣고 갈아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6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달군 팬에 설탕 1큰술을 넣고 태운다. 갈색으로 변하면 고기를 바짝 볶아 수분을 완전히 날려준다. 여기에 양파와 양념장을 넣고 볶아주다가 팽이버섯 파 고추 등을 넣고 볶아주면 수박즙으로 야들야들한 제육볶음이 완성된다.

<사진출처=TV조선 화면캡처>

매운돼지갈비찜의 포인트는 된장과 요구르트다. 돼지고기에 물 3컵, 된장 3큰술, 요구르트 3병을 넣어 20분간 재워주면 된다. 양파 버섯 당근 고구마 고추 등 각종 채소를 썰어 준비한다. 

제육볶음에 들어갔던 양념을 똑같이 이용하면 된다. 양념장을 돼지갈비에 버무려둔다. 

물을 붓기 전 돼지고기를 먼저 볶아준다. 고기가 익으면 물 3컵을 넣고 남은 양념장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20분간 끓여준다. 여기에 각종 채소를 넣고 10분간 더 끓여주면 완성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