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SK텔레콤이 자회사 SK플래닛의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11번가에 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다. 

SK텔레콤은 SK플래닛의 11번가를 분리해 법인을 신설하고, OK캐쉬백과 시럽(Syrup) 등 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 사업 조직을 SK텔레콤 자회사인 SK테크엑스와 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업종 전문화를 통한 성장 견인이 목적이다.

우선 신설 법인으로 분사되는 11번가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1등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한다. SK텔레콤은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H&Q코리아 등으로부터 11번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총 투자 규모는 5000억원이며, SK텔레콤은 향후 11번가를 ‘한국형 아마존’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번 투자로 11번가는 기업가치를 2조 이상으로 평가받는 등 성장 잠재력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음과 동시에 체질 개선을 위한 대규모 자본을 확보,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향후 11번가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등 뉴 ICT와 결합한 획기적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신선식품과 패션 등 영역으로 오픈마켓을 확장하는 한편 간편결제인 ‘11pay’ 확대도 추진한다.

또 다양한 유통사들과 제휴를 통해 차세대 이커머스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보여줄 방침이다. 최근 SK텔레콤이 국내 편의점1위 ‘CU’(씨유) 투자회사인 BGF와 손잡고 헬로네이처를 조인트벤처(JV)로 전환, 신선 O2O 분야에서 협력을 이끌어 낸 것도 맥을 같이 한다.

OK캐쉬백·시럽 등 SK플래닛 사업 조직과 SK테크엑스의 합병 법인은 SK ICT 패밀리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이터 & 테크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 합병 법인은 양사가 보유한 데이터와 기술 개발 역량을 합쳐 플랫폼 개발 등을 B2B로 지원한다.

SK텔레콤 측은 “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강하게 실행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갖추게 됐다”며 “SK텔레콤 전체의 성장추진 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K플래닛은 오늘 이사회를 개최해 분할 및 합병을 결정했으며, 오는 7월 31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승인을 거친 뒤 9월 1일 양 법인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