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15일 조찬 간담회를 열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배승희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15일 주식, 채권, 외환 등 금융시장 전문가들과 조찬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윤 원장은 금융시장 위험요인으로 가계부채와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 상대적 증가세가 높은 개인사업자·신용·전세 대출 등을 지적했다.

윤 원장은 또 최근 금융 상황을 두고 “시장 변동성이 증가하면서 신흥국 금융불안,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 가능성, 국내 경기 부진 우려 등의 불안 요인이 있다”고 분석했다.

윤 원장은 구체적으로 금융시장 위험요인을 △가계부채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 △상대적으로 증가세가 높은 개인사업자·신용·전세 대출 △금융회사 외화 유동성 △외화자금시장 △파생결합증권(DLS) 등 금리·환율 민감 금융상품 등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금융이 가계·기업 등 타 부문에 위험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금리 상승 등으로 부담이 커질 수 있는 가계나 중소기업 등도 결국 우리 금융을 떠받치고 있는 축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며 “금융회사 스스로 수준 높은 리스크 관리 능력을 발휘해 더욱 많은 위험을 적극적으로 부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금감원은 우리 금융 부문이 위험에 대비해 건전성을 유지하고, 우리 경제의 혈맥이 될 수 있도록 금융감독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며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