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최문순 강원도지사 후보, 자유한국당 정창수 강원도지사 후보가 각각 춘천시 석사동 하이마트 사거리, 원주시 의료원 일원에서 선거유세를 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최문순 “강원도형 3대 일자리 시책 확대”
정창수 “관광·SOC 활용…방문자 경제 활성화”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6·13지방선거를 8일 앞둔 가운데 강원도지사 후보자들의 ‘강원도 경제정책’ 공약에 대해 들어봤다.

이들은 강원도의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책사항들을 내놓으며 표심을 다졌다.

◆더불어민주당 최문순 강원도지사 후보 “강원도형 3대 일자리 시책 확대하겠다”

최 후보는 “일자리를 늘리는 것 또한 인구 정책에 있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며 “이에 따라 추진했던 일자리 안심공제를 비롯해 정규직 일자리 보조금 지원 등 강원도형 3대 일자리 시책을 확대할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특화 일자리 대책으로 강원형 프랜차이즈 사업과 청년창업 지원, 사회적 기업·마을 육성 정책 등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강원도 전략산업은 4차 산업혁명, 미래형 고부가가치 산업을 중심으로 재편돼야 할 필요가 있다”며 “지역별 산업을 신(新) 산업이라는 범주로 묶어 육성 하겠다”고 말했다.

각 지역별 신 산업 공약으로는 수열에너지를 이용한 빅 데이터센터 구축 및 바이오산업 육성(춘천), 첨단 의료기기 사업 육성(원주), 신소재 산업 육성(강릉), 탄소자원화 클러스터 육성(태백), 스마트 수소시티 육성(삼척), 플라즈마 가스화 발전사업 육성(철원),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횡성), 드론 산업 육성(영월) 등이 있다.

이 밖에 “강원도 저출산 문제해결 방안으로 출산·육아 수당을 최대 월 70만원을 지원하고 출산 의료 환경이 열악한 7개 시·군(태백, 삼척, 영월, 철원, 양구, 인제, 횡성 등)에 산부인과를 설치·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혼부부를 위한 공동주택 30%를 우선 분양하고 전·월세 등 주거비용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정창수 강원도지사 후보 “올림픽 유산·SOC사업 활용한 ‘방문자 경제’ 활성화”

정 후보는 “강원도의 인구를 당장 늘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에 올림픽 유산과 SOC 기반 조성과 관광인프라를 통해 관광객 수를 높이고 방문경제를 높이겠다”며 “또 방문자 경제와 기업경제를 통해 강원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림픽 유치와 성공개최에 전념한 결과 국제적 명성과 브랜드 가치를 얻는데 성공했지만 올림픽 효과에서 소외된 도내 시·군들과 함께 혜택을 공유하기 위한 심도 있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올림픽 시설을 활용해 사계절 종합휴양관광지를 조성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오색케이블카를 정상적으로 추진해 침체된 설악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폐광지역 지원기금을 기존 25%에서 50%로 확대해 유럽식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강원도내 폐광지역을 산업문화관광지로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저출산 문제 해결방안으로는 임산부 1만3000명에게 출산 축하금을 연간 100만원을 지원하겠다”며 “청년에게 일자리 탐색카드(연간 50만원)을 지원하고 70세 이상에게는 연간 30만원을, 장애인에게는 문화복지카드 연간 20만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어업·농업·소상공인에 대해서는 농·어업재해보험료 지방비 10% 추가지급, 도내 총 예산의 10% 이상 농업부문 예산배정 확대, 전통시장·골목상권 명소화 사업 추진 등의 공약들을 내세웠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