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한국도로공사의 행보 중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드론(Drone)’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도로공사는 이미 교통혼잡구간의 효율적인 단속이나 접근이 힘든 장소의 점검 등 드론 분야에서 선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드론은 3000만 화소 이상의 카메라와 비행체, 컨트롤러, 영상송수신장치로 구성됐다. 1회 비행시간은 약 20분, 촬영고도는 약 25m다.
도공은 지난해 설과 추석 연휴에 총 4회, 26일간 운영된 드론으로 끼어들기, 갓길통행, 얌체운전 등 1701건의 위반차량을 단속했다.
올해는 드론 단속 활성화를 위해 10대 규모의 드론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단속 유형은 기존 버스전용차로와 지정차로에서 버스대열운전까지 확대된다. 또 특별 비행승인제를 활용해 야간단속도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특별 비행승인제는 안전기준을 충족할 경우 그간 금지된 야간 시간대, 육안 거리 밖 비행을 사례별로 검토·허용하는 제도다.
도공은 유지관리분야에도 드론을 투입하고 있다. 시설물 안전도 향상과 첨단유지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접근이 어렵고 위험한 구조물이나 비탈면 점검에 드론을 활용한다.
교량 안전점검의 경우, 고소차와 굴절차를 활용하면 평균 300분이 소요된다. 또 전체 교량(9244개)중 접근이 곤란한 교량이 316개로 점검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접근곤란교량은 점검시설이 미설치된 상태거나 방음벽과 하부진입 곤란 등으로 장비가 접근할 수 없어 육안점검이 힘든 교량을 의미한다. 드론을 활용하면 점검시간은 60분으로 단축된다. 접근곤란교량은 무려 0%로 떨어진다.
도공은 올해 높이 50% 이상의 비탈면과 대규모 보강 구간 170개소에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2년 주기로 높이 30m 이상의 비탈면 점검시 드론을 적극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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