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부터 건설경기 상승세가 꺾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중에서도 중견건설사들이 직접적인 타격의 대상이라는 분석이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2019년 건설경기 침체가 극심해질 전망이다. 그중에서도 중견건설사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17일 다수 건설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주택경기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타면서 내년 건설사들의 수익성이 급격하게 저하된다. 특히 지방사업 비중이 크고 건축 부문매출 의존도가 높은 중견 건설사들이 위축될 전망이다.

가장 큰 원인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 대책이다.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신 DTI(총부채상환비율)와 DSR(총체적 상환능력 비율) 제도 도입 등 대출 규제가 강화되고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도 앞두고 있어 주택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보유세 강화, 금리 인상 등 악재에다가 입주 물량 확대로 인한 부작용도 불거지고 있어 역전세난, 거래절벽, 미분양, 미입주 등의 위기가 현실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문제는 주택경기 하락이 지방에서 심화되는 추세라 지방사업 비중이 크고 건축 부문 매출의존도가 높은 중견건설사들에게 심각한 타격이 가해진다는 점이다. 이에 더해 대형건설사가 물량이 줄어들어 지방으로 사업을 확장할 경우 지방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해온 중견건설사가 받는 타격은 더 커지게 된다.

이홍일 건설산업연구원 경영금융연구실장은 “객관적인 통계로 예측할 수 없지만 대형 건설사 중심으로 공급된 수도권 입주는 지난해와 올해 포화 상태다. 그러나 중견 건설사 중 미분양 우려가 큰 지방 물량을 다수 보유한 업체들은 고심이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특히 주택사업 비중이 높은 중견 업체들은 부동산 경기가 꺾이면 매출이 줄고 수주 잔고에 심각한 타격을 받는다. 기업의 사이즈 자체를 조절하고 다각화하거나 산업용 건축 등으로 선회하는 방안을 두고 고민도 깊어질 듯 보인다”고 말했다.

위기를 맞은 업체들이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관건이다. 외부적 악재로 재기에 실패하는 건설사들도 있다는 면에서 회생에 성공한 기업들은 높이 평가될 것이지만 건설경기가 위축된 상황에서 대형사와 같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수 있는 여건도 충분하지 않아 우려가 크다는 게 중견 건설업계의 중론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주택경기가 하강국면에 진입하면 분양물량이 위축돼 신규수주가 어려워진다. 이에 대형건설사들에 비해 주택브랜드 인지도나 수주경쟁력이 낮은 중견건설사들의 입지가 더욱 좁아져 실적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의 감소도 중견 건설사들의 발목을 잡는 요소다.

SOC는 공공청사, 도로, 항만 등 국가 성장에 기반이 되는 시설 건설에 민간 건설사들에게 하청을 맡기고 대금을 주는 형식의 자본이다. 이를 통해 고용창출 효과를 내고 건설사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요즘과 같이 심각한 부동산 경기 침체 시기, 건설 경기 회복을 위한 강구책으로 쓰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되레 절대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건설업계는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건설업계는 SOC 예산 확대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2019~2021년 연평균 SOC 예산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이라 전망한다.

미국 금리 인상도 주요 변수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높아질수록 국내 건설경기가 악화하고 해외수주에 불완전성이 더해진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Fed)가 올해 3차례의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 건설업계 해외 수주에 부정적 요소로 부상했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1.50~1.75%로 한국 기준금리 1.50%를 역전했다. 향후 여러 차례 인상이 이뤄질 경우 최대 2.00%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에서는 올해 국제유가 상승세라는 호재와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라는 악재가 겹칠 것으로 보고 우려하고 있다.

건설산업연구원의 관계자는 “미국발 금리인상으로 대출에 빨간불이 들어와 국내 재건축 등 건설경기가 악화일로를 걷게 될 것”이라며 “해외에서도 국제유가 상승세와 미국 기준금리 상승으로 내년까지 국내 건설사들의 해외수주 여력은 불완전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