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지역 내 전통시장 모습.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민선 6기를 마무리 짓고 민선 7기를 맞이하는 6·13 지방선거가 2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춘천 시장 상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춘천지역 내 자리 잡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은 재정여건이 어려운 점과 더불어 최근 대기업의 이름을 달리한 마트들 때문에 골목상권까지 위협을 받고 있어 대책방안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광선 춘천 중앙시장 대표는 “시장에 영세 상인들이 많아 재정여건이 어려운 편이다. 자체적으로는 시설관리공사가 어려운 실정이다”라며 “시와 도에서 지원받고 있지만 한정적이다”고 말했다.

전 대표는 “시설부분에서 2광장에 설치한 아케이트가 노후돼 빗물이 새고 있다. 수리를 해야 하지만 비용이 부담돼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보수공사나 공사 지원 비용이 국비지원과 시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운영이 되는 상황이다. 앞으로도 전적으로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3광장에 설치된 판넬도 지저분해져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공사도 중요하지만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상가 주인분이 개인적으로 관리가 잘 안되면 소용이 없다”며 “이 부분에 있어 시장과 상인과 소통할 수 있도록 시에서 중재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전 대표는 “이 중 제일 큰 문제는 상인들이 쉴 공간인 휴게실과 회의 할 수 있는 회의실이 없는 것이다”라며 “하루 속히 결재가 나 상인들의 고충을 덜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신승균 후평일단지시장 상인회장은 “시장 아케이트 보수공사로 처음보다 깨끗해졌다. 하지만 시에서 보조해준 조명은 일관성이 없어 밝기가 너무 어둡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에 보조하는 예산들은 있지만 아직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신 상인회장은 시정책으로 대형마트 이름을 걸고 들어오는 마트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밭에서 일하는 것도 시장에서 일하는 것도 일자리에 한 부분이다. 이런 부분들을 보호해주길 바란다”며 “정부에서 내놓은 시장 살리기 정책이 헛되지 않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임병철 춘천 풍물시장상인회장은 “춘천은 현재 상권이 여러 가지로 분할 돼 있어 서민경제가 많이 힘든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대기업에서 이름을 달리한 마트들이 들어와 골목상권까지 장악하려 시도하고 있다”며 “지역주민들의 지역소득을 지켜주는 측면에서 정책적인 조례를 만들어 지켜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 “상류층, 중산층 뿐 아니라 서민층도 고려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시책을 펼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춘천 명동에 일대에 위치한 중앙시장에는 노점을 제외한 282여개의 점포가 입점돼 있으며 후평동에 위치한 후평일단지시장은 88개의 점포가, 온의동에 위치한 풍물시장은 210개 점포가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