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KBS2>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제보자들'에서는 소아당뇨라고 불리는 1형 당뇨병 환아 엄마들의 이야기가 그려질 예정이다.

9일 방송될 KBS2 <제보자들>에서는 소아당뇨 환아들이 식약처 앞에 모인 이유에 대해 다룬다. 

지난 3월 6일 소아당뇨라 불리는 1형 당뇨병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서울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엄마들은 저마다 마이크를 잡고 억울함을 눈물로 호소했다.

아이를 살리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했던 의료기기 해외직구, 그런데 이를 도와 준 소아당뇨 환아의 엄마 김미영 씨가 식약처로부터 고발을 당했다는 것.

3개월 간 이어진 조사 후 이 사건은 검찰에 송치까지 됐다. 식약처는 왜, 미영 씨를 고발한 것일까? 

소아당뇨라 불리는 1형 당뇨는 흔히 알고 있는 2형 당뇨와 달리 인슐린 자체가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희귀성 난치병이다. 혈당관리가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목숨까지 위험해질 수 있어 단 한 시간도 방심할 수 없다. 때문에 하루에도 스무 번 넘게 손가락에서 피를 뽑아 혈당을 확인해야 한다.

미영씨는 3년 전 국내에서 수입 허가가 안 돼 직접 해외사이트를 통해 연속혈당측정기를 구매했다. 이후 환아 엄마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다른 환아 엄마들 역시 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매를 대행해 준 것이다

아픈 아이를 위해 선택했던 일, 하지만 이 일로 인해 미영 씨는 3차례에 걸쳐 식약처의 조사를 받고 의료기기법 제 26조 위반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이에 이번주 <제보자들>에서는 스토리 헌터와 함께 식약처의 소아당뇨 엄마 고발 사건의 근본적인 문제를 짚어보고, 법과 현실의 괴리를 어떻게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것인지 방법을 모색해 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