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에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정부가 발표한 '해운업 재건을 위한 5개년 계획'에 업계는 해운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어 장기 불황을 극복하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5일 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오는 7월 설립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와 기존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의 투자·보증 등을 통해 향후 3년간 200척(벌크선박 140척 이상) 이상의 신조 발주 투자를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컨테이너선에는 2만TEU급 12척과 1만4000TEU급 8척 등 초대형 선박 20척이 포함돼 있으며, 하반기 출범 예정인 해양진흥공사가 해운사별로 별도의 금융지원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번 계획과 함께 제1의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의 초대형 선박 발주 계획도 본격화되며, 35만TEU 수준에 불과했던 선복량도 50만TEU 수준으로 강화될 전망이다.

현대상선은 이와 관련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적극 환영한다"며 "앞으로 현대상선은 국내 대표 원양 컨테이너선사로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환경규제(황산화물 규제)에 적기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고효율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준비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국내 외항 해운선사들의 모임인 한국선주협회는 계획 발표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의 계획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선주협회는 "민간과 오랜 기간 긴밀한 소통을 통해 나온 것"이라면서 "해운업 성장은 물론 연관산업도 함께 발전하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번 정책이 대형업체들에게 편향된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SM상선 등 중소형 선사들은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SM상선은 "대형 선박 확보가 국가 차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환영의 의사를 표시하면서도 현대상선과의 노선협력 가능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다만 현대상선이 조속히 선대를 확장할 경우 2020년 얼라이언스 재편 시기에 협상력이 강화돼 해운동맹에 편승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지만 국제시장에서 인위적으로 시장점유율을 조정하는 하는 것은 경쟁법에 저촉돼 제재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무엇보다 현대상선이 조속히 발주를 실행해 선대 규모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내 해운업이 바닥까지 온 상황이어서 지원 규모를 따질 것이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초석을 놓는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