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국내 최대 포털업체 네이버에 첫 노동조합이 설립됐다. 지난 1999년 창사 이후 19년 만의 노조 설립이다. 노조의 공식 명칭은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이며, 별칭은 ‘공동성명'(共動成明)’이다.

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노조 네이버지회(네이버 노조)는 2일 설립 선언문을 발표하고, 네이버 및 계열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노동조합 가인신청 접수를 받기 시작했다. 노조에는 네이버 본사 외에도 라인플러스, NBP, 네이버랩스 등 계열사 임직원들도 가입할 수 있다. 

네이버 노조 선언문에는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초기의 수평적 조직 문화는 수직 관료적으로 변했다. IT 산업의 핵심인 활발한 소통문화는 사라졌다"며 "회사의 엄청난 성장에도 불구하고 복지는 뒷걸음질치며, 포괄임금제와 책임근무제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정당한 노동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어 노조는 "회사는 소통이 필요한 주요 사안들에 대해서도 일방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며 "각자의 위치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며 투명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나 네이버는 공정성을 의심받고 있다. 우리의 자부심은 실망으로 변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노조의 활동 목표는 ▲사회의 신뢰를 받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네이버 만들기 ▲투명한 의사 결정 및 수평적인 조직 문화 만들기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IT 노동자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연대 등이다. 

네이버 노조는 현재 '구글독스'를 통해 노조 가입신청을 받고 있고, 추가 질의사항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답하고 있다. 네이버 노조 가입자는 현재 300명을 돌파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