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강원도청 신관소회의실에서 열린 ‘문화·평화·관광올림픽 레거시 대책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강원도가 2018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이후 문화·평화·관광올림픽 레거시(유산) 대책 마련에 나선다.

도는 22일 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올림픽 레거시 대책 회의를 열고 이날 참석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강릉·평창·정선 관계 공무원 등이 각각의 대안책을 내세웠다. 

특히 올림픽 경기장 시설 사후활용부분에 대해서는 범정부 차원에서 논의 되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국은 4가지 레거시 대책으로 국제 동계대회 유치, 문화예술공연 상설화, Post-올림픽 관광 상품 개발, 중대규모 마이스(MICE) 유치 및 개최 등을 내세웠다.

마이스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의 네 분야를 통틀어 말하는 서비스 산업이다.

한국관광공사는 ‘P(Place).O(Olympic).S(Season).T(Transport) 올림픽 사업’ 대책을 중점으로 제시했다.

P.O.S.T 올림픽 주요 내용은 ▲올림픽 경기장 활용 동계관광 활성화 ▲올림픽 이미지 활용 대형 MICE 행사 유치 ▲4계절 관광목적지 이미지 제고 및 관광객 유치 ▲양양공항·경강선 KTX 연계 강원관광상품 개발 등이다.

전효식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실장은 “강원도관광 활성화와 평창을 통해 한국에 한 이미지가 전 세계에 알려져 타 지역에도 관광객이 여행을 갈 수 있는 점 등을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해외소비자 20%를 끌어올려 내국인 2000만명, 외국인 120만명을 유치하는 것이 목적이다”고 덧붙였다.

천은선 문화체육관광부 특구기획담당관은 “이번 올림픽을 통해 하드웨어·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선 어느 정도 성과를 낸 것 같다”며 “이런 부분을 해외에 알려 국내로 유입시킬 수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영주 강원연구원 박사는 “글로벌 브랜드 차원에서 빨리 해야 할 것은 경기주최 도시인 강원도 실적평가가 끝나면 세계인 관점에서 호감 갈수 있는 부분으로 바꿔야 한다”며 “해외에서 볼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영주 박사 “강원도 올림픽 레거시 부분보다 각 시·군 및 기관에서 제시한 사업에 대한 부분이 많아 아쉽다”며 “이 모든 사업들이 레거시를 통칭하는 정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이 박사는 올림픽에 대한 의미가 담긴 수호랑·반다비 기념공원 등과 같은 내셔널 굿즈(National Goods)를 이용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이 외 강릉·평창·정선에서는 올림픽기념품 판매, 2018 강릉세계겨울커피축제, 올림픽 도시 평창 윈터페스티벌, 올림픽플라자 유산조성사업, 정선알파인경기장의 지속 활용 등의 대책을 세웠다.

도 올림픽운영국에서는 경기장 지속 활용 방안으로 일반인 활용이 어려운 전문체육시설 4개소를 국가대표 훈련시설 및 관광·문화시설로 나머지 9개 경기장 시설은 관리주체와 협약한 내용대로 사후활용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올림픽플라자에는 올림픽 역사기념관 및 기념공원 등을 조성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이날 회의결과를 바탕으로 각 레거시 사업별 구체적 실행계획과 관광상품화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관계 기관과 협의할 방침이다.

최문순 도지사는 “이번 올림픽을 통해 대한민국이 전쟁위험지역이 아니라는 것을 전 세계에 알렸다”며 “세계적으로 강원도의 인지도가 높아져 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목표를 위해 힘써달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