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끝난 가운데 재계도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21시간에 걸친 검찰 조사가 끝난 가운데 재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다스(DAS), 해외자원개발사업 등에서 불거지고 있는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의 여러 의혹 중 기업의 대가성을 의심받는 사례들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로 인해 한바탕 홍역을 치른 재계는 MB 수사가 기업 내 경영 차질과 반기업 정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다스 실소유주 문제, 국정원 특수활동비 뇌물수수 의혹, 각종 민간 불법자금 수수 의혹 등에 대해 직접 조사했다.

먼저 검찰은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인 것으로 사실상 내부 결론을 내린 상태다. 이에 따라 연관된 재계 활동들을 ‘뇌물죄’로 보고 있다. 지난달 검찰은 삼성전자 서울 서초사옥과 우면 R&D 캠퍼스, 수원사옥 등을 압수수색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2009년을 전후로 자동차 부품업체인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을 대납했다는 의혹을 포착한 직후다. 다스가 투자자문사인 BBK에 투자한 140억 원을 회수하기 위해 제기한 소송비 60억 원을 삼성전자가 대신 지급했다는 것이다. 다스는 결국 2011년 2월 승소해 투자금 전액을 송금 받았다.

최근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삼성전자가 다스 소송비를 대납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반면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삼성전자가 소송비를 낸 사실을 알지 못했고 미국의 대형 로펌 에이킨 검프가 무료로 소송을 도와준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그룹도 다스 소송비 일부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정몽구 현대차 회장의 특별 사면을 대가로 금전적인 이익을 준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현대차가 자신의 알짜 계열사인 ‘현대엠시트’를 다스에 뇌물로 넘기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현대자동차그룹의 어느 누구도 검찰에서 그와 같은 진술을 한 적이 없다”고 일축한 상태다.

롯데그룹은 MB 정부 시절 청와대가 제2 롯데월드 설립에 개입했다는 문건들이 공개되면서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서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제2 롯데월드 건설추진 관련 여론관리방안’ 문건을 공개하고 MB 정부 시절 3단계로 나뉜 제2 롯데월드 건설 추진계획을 폭로했다.

문건에는 각 단계마다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각각 예상 답변을 만들어주거나 공군의 입장을 변경하는 등 당시 청와대가 ‘제2 롯데월드’ 인허가에 개입한 정황이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담당자들이 다 퇴직한 상태라 사실관계 확인이 어렵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MB 도곡동 땅 매입 문제와 엮여 있다. 포스코는 지난 1995년 검찰이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라고 결론낸 도곡동 땅을 263억 원에 사들였다. 이 과정에서 일부가 다스로 흘러갔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상태다.

재계 한 관계자는 “여론조사에서도 MB를 엄정히 처벌하라는 의견이 80% 가까이 나온 만큼 검찰이 무리 없이 수사를 확대하려 할 것”이라며 “MB와의 정경유착으로 범위를 확대하면 수사 범주에 포함되는 기업들도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