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산업연구원이 22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혁신성장과 새로운 산업정책’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저성장과 양극화 극복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중 ‘혁신성장’과 이를 위한 새로운 산업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찾기 위해 열렸다.

세미나는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됐으며 각 분야 전문가들이 산업정책, 주력산업‧신산업, 중소중견기업 육성, 지역혁신 등 혁신성장을 구성하는 주요 부문별 과제와 정책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했다.

장석인 선임연구위원은 “정부의 혁신성장 및 산업정책 구상을 새로운 산업정책의 관점에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경제 및 산업의 구조적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기존의 정책과 법‧제도 및 규제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과거 부처 중심의 보호와 육성 위주의 산업정책 보다는 범정부차원의 통합적 산업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정은미 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혁신과 확산이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며, 기존 방식에서 벗어난 ‘선제적이고 대담한 일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 신산업‧신비즈니스 출현에 대한 정책적 시의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산업간 연결과 협업을 통한 신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조영삼 선임연구위원은 “한국 경제에 대한 경고음은 기존 성장 패러다임의 한계, 즉 수출대기업 중심의 성장체제가 갖는 구조적 한계에 기인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우선적으로 정부의 경제정책이 기존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기업 중심으로 변화해야 하며, 혁신역량 강화를 통한 중소기업 혁신체제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