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가 지난해 11월 오산대학교에서 개최한 ‘제12회 자동차진단평가 경진대회’에서 한 참가자가 차량 가격을 산정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자동차진단평가사 자격검정시행기관인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회장 정욱)는 오는 4월 (가칭)‘자동차진단평가사회’(이하 자동차평가사회)를 설립한다고 14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자동차평가사회는 5000여명의 공인 자동차진단평가사 권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설립되는 전국 단위의 조직이다.

자동차평가사회는 자칫 평가사들이 저마다 다른 기준으로 평가·산정한 진단평가서가 발행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평가서 기준이 진단평가사마다 다를 경우, 국토교통부가 2016년 1월 올바른 중고차 거래를 위해 도입한 자동차진단평가사 제도 자체가 무의미해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자동차평가사회는 매분기 심의‧개정을 통해 표준화된 가격조사산정서를 전국에 배포할 예정이다.

지정된 자동차진단평가서를 사용하지 않고, 임의로 서식을 발행하거나 유사한 양식 등을 발급해 소비자 피해를 양산시킬 경우, 협회 징계심의위원회를 통해 해당 평가사 자격을 정지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강제 규정도 신설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자격증이 없는 무자격자나 유사 행위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대폭 강화한다. 이를 위해 협회는 내달 안으로 민원센터(콜센터)를 개설해 소비자 피해 사례를 접수 받을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4월 출범되는 자동차평가사회를 통해 실무교육을 시행하는 동시에 진단평가시스템과 창업 지원 등으로 일자리 창출과 선진 자동차 시장을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자동차진단평가사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을 적용해 중고차의 정확한 가격을 산정하며, 성능상태점검 및 수출 중고차의 차량상태 인증 능력까지 겸비한 자동차전문가로 2010년 국토부가 공인한 민간자격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